2. 인체 네트워크와 신약 개발
신약개발은 고수익 산업이지만 고위험을 가진 어려움이 있다.
생명체가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기본적 목적 가운데 하나는 후손을 통해 생명을 이어가고 번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생명체는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하며 생명을 위협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눈의 분화라는 전제 아래 장르론을 다룬 것은 세계와 세계를 보는 눈의 다양한 대응형식을 고찰해서 우리 미술의 다양성을 보이기 위해서였다. 이에 반해 3부에서는 이 유형들의 ‘정체성’을 다루되, 하나의 장(場)에서 통합과 일원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전일주의’(all-oneism) 내지는 ‘
보편주의,정당한 이유 없는 차별을 금지하는 평등주의, 모든 권리가 상호 연결되면서 상호 의존하는 전일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대 민주주의사회에서 촉발되는 소수자의 차별 및 그 인권에 대한 논의를 최근 진행된 전장영의 시위를 사례로 하여 다음과 같이 전개하고자 한다.
전일주의를 기본 전제로 한다.
생태주의는 자연의 내재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즉, 자연은 인간의 이익과 관계없이 그 자체로 도덕적인 존경을 받아야만 하는 가치를 가진 존재로서 자연의 그 어떤 존재도 인간의 이익을 위하여 수단으로써 사용될 수 없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그래서 인간
전일주의(holism)에서 파생된 말이다. 여기서 홀리즘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holos이며 전체(whole), 건강(health), 치유(healing), 신성(holy)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이 단어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상이며 철학자였던 스머츠가 저술한 「홀리즘과 진화(Holism and Evolution)」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全一論’ ‘
한국현대회화론
-리얼리즘-
표상의 중첩과 예술사회학적 배경
서양의 재현미술은 기표와 실재의 연관성을 다양화함으로써 르네상스 이후 19세기 말에 이르는 재현미술을 출현시킨 바 있으나, 이 두 층위의 중첩을 결코 고려하지는 않았다.
한국의 자연주의는 전일주의를 원리로, 그리는 것과 그려지는
전일주의 등
(1) 인간중심주의
- 인간만이 도덕적 가치와 지위를 지님
→ 환경 보전에 대한 책임은 인간들에 대한 책임에서 비롯된다.
→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의 전통적 윤리를 확대해야 한다. (새로운 윤리 도입X)
- 아리스토텔레스, 아퀴나스, 칸트, 데카르트 / 맥클로스키, 패스모어
틀을 만듦.
중략
신과학의 특징
성경이 제시하는 창조의 진리를 부정.
동양 철학의 가르침이 바탕.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형상도 과학으로 수용
명상 채널링,유체이탈,기(氣)훈련 등의분야까지 접근
세상은 부분이 아닌 전체! ▶ 전일주의,전체론,유기체적 관점
문화 소재로써의 신과학
나온 전연관주의 또는 전일주의(holism)에서 파생된 말이다.
홀리스틱 교육에서는 교육을 자연의 근본적인 실재들(realities)과 연계하려고 시도한다. 자연은 근저에 있어서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역동적이다. 이러한 연관성과 역동성은 원자, 분자, 유기체, 생활권, 우주 그 자체에서 볼 수 있다.
전일주의
동심원이론
환경 정의 논의의 전개
주민운동, 풀뿌리 환경운동 - 러브커낼사건
흑인 민권운동과의 결합 – 워렌카운티
환경 정의의 원칙 (1992)
인종 문제 – 계급문제와 유사
계급 문제 – 노동자의 직업병
제국주의의 유산 문제 – 천연자원 유출, 단작화
제 3 세계의 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