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타자와의 화해의 장으로, 개인에서 사회․역사쪽으로 관심 범주가 확대되기 시작한 징후를 충분히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의 다원화에 공헌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는 「시장과 전장」에 나타난 전쟁소설로서의 성격과 이 소설의 공간인 ‘시장’
서 론
인간과 전쟁, 그리고 문학
그리스의 철학자 헤라클리토스는 로고스를 자기의 기본 사상으로 삼으며 모든 생성과 모든 만물이 흘러가는 속에서 질서와 조화, 의미와 통일을 말하였습니다. 또한 만물은 흘러가면서도 서로 다툼이 있는 조화를 주장 하였습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헤라클
1950년대를 연구할 때, 몇 가지 전제 사항이 필요하다.
첫째, 한국전쟁이 일어났다는 점, 둘째 폐허와 충격의 기반 위에 서 있는 실존적 상황이라는 점이 그것이다. 1910년대부터 1940년대 전반의 우리 문학을 이해하는 코드로써 일제강점기를 빼 놓을 수 없다면, 1950년대는 전쟁의 상처를 빼놓을 수 없다.
전쟁 당시의 사회와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크게 발전되고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6.25전쟁을 작품에 담아온 작가들도 세대교체가 이루어져 전쟁에 대한 작가의 인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어 전쟁소설의 양상도 달라졌다. 따라서 6.25전쟁이 한 세대라고 일컫는 30여 년이 지나는 동안 시대적,
Ⅰ. 서론
황석영의 전쟁소설에서는 인간이 전쟁으로 인해서 느끼는 상실감과 허무감을 잘 보여준다. 그의 소설이 주는 감동은 그의 소설이 삶의 구체적인 현장을 체험하고 거기서 얻은 진솔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상허학회, 『새로 쓰는 한국 작가론』, 백년글사랑, 20
소설 청일전쟁의 줄거리
1. 1장
제독과 청년
1882. 7. 일본군에 대한 반발로 임오군란 발생, 청국은 정여창과 원세개로 구성된 증원 군을 인천에 상륙시켰다.
임오군란으로 친일적인 민비 일족의 세력이 후퇴하고, 반일 보수층을 기반으로 하는 대원군 집권, 제물포조약으로 영사관 보호명목으로 일
소설 쓰기의 풍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유독 억울하게 어떻하든 진상을 규명해보려는 집요하고 고약한 나의 성미가 훗날 글을 쓰게 했고 나의 문학 정신의 뼈대가 되지 않았나 싶다. 박완서, <나에게 소설은 무엇인가>, 《박완서 문학앨범》 웅진 출판사. 1992년
2. 한국 전쟁의 가족사적 인
1. 서론
- 베트남 전쟁의 체험과 황석영의 소설
우리나라 리얼리즘 소설을 거론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이름인 황석영은, 경복고 자퇴가 학력의 전부일 만큼 전문적인 글쓰기 교육을 받지 못한 작가이다. 황석영의 소설은 기본적으로 그의 풍부한 체험에 기초 한다. 해병대에 입대하여 베트남 전쟁에
‘쑈리킴’의 마지막 단락이다. 이에 등장하는 이름이 없는 주인공 소년은 이미 전쟁 이전의 순진성을 지닌 소년이 아니다. ‘쑈리킴’이란 명칭이 지시하듯이 전쟁에 부모를 잃고 이름을 잃고 미군부대 주변을 부랑하는 고아요, 인생과 사회의 치부를 알대로 알아버린, 동심이 훼손된 아이다. 즉 그는
전쟁의 후유증들, 이를테면 허무와 퇴폐와 자조(自嘲)의 사회현상이나 부정과 비라와 위선, 그리고 기회주의적 풍조와 만연한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실의와 좌절의 군상들을 다르고 있음을 한국 현대소설의 지평을 확대 심화시켰다는 평이 대략적이다.
물론 이 소설이 1959년 10월<현대문학>지 58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