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제국의 그림자
전 세계적으로 식민주의 시대가 종결된 20세기 후반에도 여전히 제국주의 오늘날의 제국주의는 자본주의라는 사회구성체의 특수한 발전단계의 필연적 산물로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전의 제국주의와는 근본적으로 상이한 것이다. 그러나 미국을 중심으로 한 단일체제로 세
고통, 재회를 통한 소중한 체험을 바탕으로 많은 문학작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피란으로 인한 유랑의 삶에서는 시․공간적 거리를 확대하고 체험을 통해 사실적 감각이 작품 속에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임진왜란은 문학의 모든 양식으로 형상화되었는데 소설, 설화, 전, 실기 등으로 형상화된다.
고전소설은 인쇄문화가 발달하기 이전에 필사 등을 통해 널리 읽혀왔다. 17~18세기에는 여성들이 자신의 패물을 팔아 소설을 구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이니, 여성 독자층을 중심으로 한 소설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의 소설은 오늘날의 영화나 드라마와 같이 대
역사는 흐르는 것이다. 역사라는 것이 단순한 사건들의 나열만은 아니라고 해도, 역사는 시간을 밟으며 앞으로 나아간다. 그 중에서도 정치사, 정치의 역사는 정권이 어떻게 이양되고 체제가 어떻게 성립되고 정당이 어떻게 이합집산하고 전쟁이 어떻게 일어나며 그런 변화들 아래서 사람들의 생활양
소설적 향기는 짙은 것이었다. 박경리의 『불신시대』, 『전장』, 『토지』 등이 없는 한국 소설사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문학사적 위치는 지고하다. 1. 불합리한 출생과 회의주의 작가 박경리는 1927년 10월 28일 경남 충무 출생이다. 그의 출생은 불행했다. 아니, 태어나기 이전부터 잠재했던 불
전쟁과 테러가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은 ‘바리데기’의 마지막 부분에 나와 있다. ‘어째서 악한 것이 항상 승리하는지’에 대한 대답으로 ‘이승의 정의는 반쪽이다.’ 황석영.『바리데기』, (주)창비, 2007년. p.199.
라고 하였다. 이승의 정의가 ‘반쪽’이라는 것은 곧 그것이 완벽하지 않다는
역사가의 일은 과거의 역사적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하여서 그 역사적 상황이 일어나게 된 배경, 과정, 결과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다른 이들에게 이해 시켜주는 것이 주된 일이며 임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서 역사 소설가들은 역사가들이 이룩해놓은 과거의 올바른 이해
이제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이 소설속의 기독교와 정치 사이의 이야기에 대해서 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제시하고 싶은 것은 과연 리슐리외 추기경과 왕 사이의 고나계가 그리도 좋지 않았으며 리슐리외 지위가 왕권을 위협할 만큼 막대하였는가에 대한 의문이다. 그 당시 아직까지 삼부회는 존재하
(가)는 이 상공이 시백을 꾸짖자 시백이 답하는 말이며, (나)는 용골대가 목숨을 잃을 때의 말이다. 후사를 모르는 편협함을 보이는 것은 오히려 남성인 이시백이며, 여성인 박 씨는 뒷일을 생각하는 여유와 포용력을 보인다. 용골대도 자신이 얕보던 여성 박 씨에게 능력 부족으로 목숨을 잃게 된다.
한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이란 인간 사고의 최고봉인 절대정신의 한 영역에 속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에로물부터 신의 유무를 고뇌하는 글 모두를 총칭하여 문학이라고 부른다. 이 넓은 의미의 문학 중에서 인류 정신사의 주류를 이뤄온 문학이야말로 진정한 문학일 것이다.
문학은 영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