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제 식민지시대에 서구 사상의 유입으로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는 미술공예가 생겨났고, 그 안에서 우리의 전통공예는 소외되기 시작하였으며 더욱이 새로운 미의식이 형성되면서 외관상 그 성격이 달랐던 우리 전통공예품은 더 이상 발전하지 못했다. 오늘날의 서구화된 생활양식 속에서
전통매듭은 규방여인들의 멋을 느낄수 있는 우리만의 소중한 예술이다.
3.전통자수
1)자수의 정의
수(繡)라고도 한다. 중국어로는 슈원[繡文]이라고 한다. 원래 '자(刺)'는 바늘
땀을 나타내고, 천의 올을 주워서 꽂는 데 반하여 '수(繡)'는 '자'의 기법을 사
용해서 올에 관계없이 자유로이 꿰매 가는
1. 선사시대의 공예
전 기간 동안에 인류가 이룩한 가장 중요한 계기를 든다면 먼저 불의 발견과 이용을 들겠고, 다음은 토기의 발명을 들 수 있다. 토기의 발명은 불의 이용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토기는 인류의 정착생활과 농경생활과도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
공예는 주로 장식품을 만드는 공예이고,
반지, 목걸이, 귀걸이, 팔지, 핀과 보석 류를 포함한 장신구 등이 있다.
이들 제품의 품목과 형태는 시대적인 배경, 지역적인 특색 및 사회 전반의 문화 수준에 따라 양상이 달라져 왔다.
현재의 금속공예는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재료나 기법과 더불어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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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 은칠보 장신구 만들기
(1) 은박쥐쌍가락지
① 가락지의 중앙 대칭되는 부분에 박쥐 문양이 있는 가락지
②‘박쥐’를 뜻하는 헌자‘복(輻)’은 중국어로 복(福)과 발음이 같아 오복을 가져다주는 동물로 여겨져 장신구나 생활 용품, 공예품, 가구 등의 문양으로 사용
③ 가락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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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 은칠보 장신구 만들기
(1) 은박쥐쌍가락지
① 가락지의 중앙 대칭되는 부분에 박쥐 문양이 있는 가락지
②‘박쥐’를 뜻하는 헌자‘복(輻)’은 중국어로 복(福)과 발음이 같아 오복을 가져다주는 동물로 여겨져 장신구나 생활 용품, 공예품, 가구 등의 문양으로 사용
③ 가락지의
(2)한․일 도자기 문화의 어원적인 고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한국과 일본의 도자기 문화는 깊은 연관이 있는데, 이로 인해 도자기 문화에 대한 언어의 어원적인 연관도 찾아볼 수 있다.
5~6세기경에 신라의 토기가 전해지면서, 일본은 재래식 토기인 하지기(下師器)와는 달리 고도의 기술을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