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영화의 흥행으로 인해 이제 전 세계의 많은 이들은 페르시아 전쟁에서 가장 신화적인 전투모습을 담아낸 ‘테르모필레 전투’를 기억하고 있다. 설령 테르모필레 전투를 모른다고 할지라도 스파르타 군대 300명이 얼마나 멋지게 싸웠는지에 대해서는 영화를 본 이라면 모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화, 이순신 장군이 치른 전투 중 17 전의 해전을 다루며 각 해전마다 이순신 장군의 뛰어난 전략, 전술을 소개하였고, 중간중간에 나폴레옹, 한니발 등의 세계사에 빛나는 여러 장군들과 이순신 장군의 전투와 비슷했던 경우나 전투 등을 삽입함으로써 좀 더 재미있게 책을 볼 수 있다. 이순신의 승리
후손이다. 영화 초반에 그는 방랑자로 등장하지만 이러한 혈통의 정당성뿐만 아니라 전쟁 중의 눈부신 활약으로 인해 정식으로 곤도르 왕국의 왕위에 오른다.
영화와 원작 소설 자체가 신화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영웅적 인물들의 서사 구조 역시 매우 고대의 신화와 흡사하다.
전투에서 당태종의 눈을 화살로 쏘아 중상을 입힌 양만춘의 일화나 당나라 소정방의 사죄에 관한 일화가 중국에 대한 독립의식의 산물로 강조되어 있다. 또 실질적인 식민화의 길로 접어든 이후인 1906년 교과서부터는 대일의식의 산물로 민영환 자결, 민비학살, 박재상 밀사 일화, 왕인박사에 대한 기
1. 카뮈의 사상과 '시지프의 신화'
시지프의 신화의 저자 카뮈는 알자스 태생의 궁핍한 노동자인 아버지와 스페인계 후손인 어머니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카뮈가 태어나서 돌도 되기 전에, 아버지는 제1차 세계대전 직후에 벌어진 마른 전투(1914. 9)에서 전사했다. 과부가 된 어머니는 두 아
<스타워즈>는 또한 신화에서의 이분법을 답습한다. 오리지널 3부작의 전체구성을 보면, 의회를 해산시키고 무력으로 은하계를 장악하려고 하는 제국의 황제와 이에 맞선 반란 세력이 계속해서 전투를 벌이는 과정으로 이루어져있다. 반란군의 편은 절대적인 선이고, 제국의 편은 절대적인 악이다. 반란
Chapter 2. 오이디푸스 신화
ㅇ테베ㅇ
카드모스가 델포이 신탁에 따라 테베에 나라를 건설.
ㅇ카드모스ㅇ
무서운 용을 때려눕히고 그 용의 이빨을 자신의 나라가 될
테베의 땅에 심음.
그로부터 사나운 거인족이 생겨나 전투를 벌여 살아남은
다섯명과 함께 새로운 나라 테베를 건설.
ㅇ오이
. 결국 절대 반지를 파괴하기 위한 반지원정대가 구성되어 운명의 산으로 향하나, 그 원정대는 곧 해산되고 프로도아 샘만이 운명의 산으로 향한다. 아라곤과 레골라스, 김리, 간달프는 로한 왕국으로 가 사우론에게 오염된 세오덴을 정화하고, 헬름 협곡에서의 전투를 승리로 이끈다. 또 다른 원정
재건자이며, 고행자인 동시에 관능의 상징이기도 하며, 자비로운 영혼의 목자인 동시에 분노의 복수자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바의 양면성은 이전의 신화적인 성격들이 복합적으로 축적된 데 연유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힌두의 신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일반적 흐름의 결과이기도 하다.
현실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중세의 전설이나 신화에 등장하는 마법사나 요정은 판타지의 원천이었다. 아더왕이나 로빈후드는 중세의 가공인물이지만 수 세기 동안 창작되어 다양하고 풍부한 이야기의 원천이 되어왔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중세는 영화를 넘어 게임에도 자주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