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작의「영자의 전성시대」, 윤흥길의「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이다. 세 작품들은 6,70년대 산업화시대의 문학작품으로써 비록 출작 시기는 각각 다르지만, 우리의 산업화 과정 속에서 도시화·자본주의화, 더 나아가 근대화를 경험하면서 도시에 편입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과 그로 인한
1970년대 작가들의 주된 관심사 중의 하나가 산업화와 도시화가 사회나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다. 1960년대에는 한국인, 특히 지식인들은 기존의 전통사회구조에 대하여 상당히 부정적 견해를 갖고 있었으며, 산업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다 서구적인 가치 도입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산
극적소설의 특성과 형식을 밝히기 위하여 우선 Edwin.Muir의 『소설의 구조』내의 극적소설부분을 기본 텍스트로 하여 본고를 작성하게 되었음을 밝힌다. 현대소설에 있어서 다양한 소설쓰기의 성과는 특정한 형식에 매이지 않고 보다 더 자유로운 영역으로 확대되어 나타난다고 볼 수 있겠다.이러한 이
김시습 (15세기 중.말)
3세에 외조부에게 글을 배우고, 유학자설, 소학을 배운 5세에 시를 지을 줄 알아 신동이라는 소문이 퍼졌고, 이에 세종은 승지를 통해 매월당을 시험하고 나중에 큰 재목이 되겠다고 하며 오세라는 별호를 주었다. 15세에 어머니와 외숙모가 죽고, 아버
1. 의리에 기초한 정치가
서포의 본관은 광산(光山). 아명은 선생(船生), 자는 중숙(重淑), 호는 서포(西浦), 시호는 문효(文孝)이다. 조선조 예학(禮學)의 대가인 김장생의 증손이며, 충렬공 김익겸(金益謙)의 유복자이다. 서포는 복잡한 정치적 상황 속에서 살았던 사람이다. 그에 따라 대소사에 매달
영자의 전성시대 분석
1. 서론
1) 작가소개
조선작은 1940년 2월3일 충남 대전에서 출생, 대전 사범학교를 졸업했다. 1971년 <세대>에 단편소설 <지사총>을 발표하여 문단에 나왔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시사회>(1971), <지사총>(1971), <불나방 이야기>(1972), <영자의 전성시대>(1973), <성벽>(1973), 모
조선작, 「아메리카」(1974), 「겨울여자」(1976)의 조해일, 「죽음보다 깊은 잠」(1979)의 박범신, 「땅콩껍질 속의 연가」(1977)의 송영, 목마 위의 여자(1976)의 김주영,부초(1977)의 한수산 등은 높은 판매고의 성취를 획득하기 위하여 세 번째 형태의 새로움에다 근거를 두어 결국 ‘중간소설’의 범주로 떨
조선작가는 조선어로 창작을 해야 할 것을 강하게 주장하며 조선의 생활현실을 일본인들과 세계인들에게 알리기 위해선 일본어로 창작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보는 인물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평론가 이명식은 작가 김사량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다. 작가 김사량이 일본어로 쓴 평론 「조선 문화통신
조선작의 『영자의 전성시대』는 이러한 특징을 잘 보여준다. 이 시대 대부분의 창녀문학에선 창녀가 등장하는데 이들은 모두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사회적으로도 공평한 기회를 받지 못한다. 그래서 여전히 가난하며 결국은 창녀가 된다. 이렇듯 부자와 빈자의 반복적 재생산 구조는 그들의
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방황하다가 작가 조선작씨와의 인연으로 문학에 다시 마음 을 둠
1977년 제22회 현대문학상 수상. <바람난 마을>, <바다재우기>, <여름손님> 등 발표.
첫 소설집 <바람난 마을> 간행
1980년 <동인문학상수상>
소설집 <아베의 가족>, <외등>, <우상의 눈물>, <불타는 산>
■ 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