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인정한다. 지역 주민들은 그 손님들과 그들이 가지고 오는 신기함을 환영하며, 새로운 세상에 대해 그들의 문을 활짝 연다. 그들은 아마도, 그 탐험가들이 Turner와 Ash가 말하는 쾌락주의 여행가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자신들이 사는 곳을 떠나 이렇게 새로운 관광 목적지를 찾아
夫餘는 기원전 2세기경부터 494년까지 북만주지역에 존속하였던 예맥족계(濊貊族系)의 국가였다. 흔히 부여족이라 일컬어지는 예맥족의 한 종족은 일찍부터 송화강 유역을 중심으로 서단산문화(西團山文化)라는 선진적인 문화를 영위하면서 송눈(宋嫩)평원 및 송요(宋遼)평원을 개척하였고, 우리 역사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회개량차원에서 사회교육, 보육, 집단활동, 사회조사 및 노동자 권익보호 등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여 빈민과 중산층의 연대감 조성을 위한 교량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이로 인해 오늘날 사회교육, 보육사업, 집단사회사업, 사회복지조사 및 사회행동 등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 동
주민참여와 더불어 보다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참여방식인 주민직접참여 등의 보완적 기능을 수렴하여 시민사회가 진정으로 요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로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이며 나아가서는 주민참여문화의 형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관료조직은 조직화되지 아니
우리 나라는 ‘90년대에 들어와 국민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다양화해 짐에 따라 복지서비스의 양적 질적 향상이 요청되었다. 이러한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기관․시설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운영의 개선이 강조되었다. 그리하여 사회복지기관․시설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문화다양성이란 사회복지적으로 한 사회 속에서 다양한 소수자 집단이 표출해내는 문화적 특성이라 정의할 수 있다. 문화다양성은 사회나 문화 또는 특정 사회집단이 지니는 독특한
문화다양성은 단순히 현상적·중립적으로 이해되기 보다는 ‘문화적 다름’에 대해 인정하고 존중하며 이해의 폭을 넓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공동체로서 유대감을 지닐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Ⅰ. 서 론
우리사회는 이미 다문화사회로의 국면에 접어들었다. 다문화사회는 인종이나 종족, 문화적으로 다원화되어 있는 사회로 소수집단의 문화와 내국인 문화, 이주민문화를 넘어 서로의 문화를 가치 있게 여기고 존중하고자 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다문화사회로의 진입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서술형)
서론
인간은 누구나 낯선 이에 대한 경계심과 편견이 있다. 이것은 우리 조상들이 거친 자연에서 생존하기 위한 방편이기도 했다. 지금도 길거리나 공원을 유랑하는 길냥이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