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교라
Ⅰ. 서론
증산계는 지방신 통일공사, 문명신 통일공사 등을 역설한다. 지방신이란 각 지방 또는 국가.민족마다 있어서, 그 지방이나 국가 또는 민족을 수호하고 발전을 돕는 신들이다. 조선에는 이 민족의 시조인 환인.단군.박혁거세 등의 신명들이 있어 이 나라를 수호하며 민족의 번영과 발전을 돕
Ⅱ. 1920년대의 태을교
증산계 교단은 증산 강일순의 사후 그 제자들에 의해 하나의 종교집단체제를 형성하였다. 태을교 역시 증산의 사후에 교단이 성립되었다. 증산계 교단에서 교단이 성립된 것은 1914년 증산을 교조로 하고 首婦 高氏를 증산의 敎統을 계승한 교주로 한 태을교이다. 그러나
<종교란> 종교의 특징을 설명하자면, 종교는 초 경험적·초 자연적이면서도 의지를 가진 존재로 믿어지는 것이 신이나 영혼이며, 원리로 인정되는 것이 법·도덕이다. 이것들은 단순한 사상이나 이론이 아니라 종교적 상징으로 만자(卍字)나 십자가(十字架)는 물론, 신상(神像)과 같은 구체적인 형태로
Ⅰ. 서 론
수도인 집단들도 종류를 따지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 도인들은 두루뭉수리 말하면 '증산계열'로 보아야 하며, 그들은 문제의 주인공인 대순진리회 ,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욕얻어먹는 증산도 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 말고도 다른 올망졸망한 단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말이다.
신종교1 : 한국의 신종교(천도교, 대종교)
한국의 신흥종교에 대해 종교학대사전을 보며 ①기성종교에서 파생된 유형, ② 토착신앙을 바탕으로 한 유형, ③ 외래(外來)의 신흥종교화 하여 크게 3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30117&cid=104&categoryId=104#TABLE_OF_CONTENT2
신흥종교는 기성종
「이단」
< 서론 >
요즘 사회가 어려워짐에 따라 사람들은 무언가에 의지하고 싶어 한다. 의지의 대상 가운데 종교가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사람들은 위로와 안식을 얻기 위해서 종교를 믿는다. 여러 가지 매체에서 이단을 이슈화한 내용들이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인 ‘그것이
동학교조 수운 최제우
한국종교사
들어가는 말
종교는 창교자의 종교 체험을 바탕으로 발생한다. 또한 창교자의 종교체험이나 사상은 주어진 역사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게 마련이다. 이들은 영적체험을 갈망하는 대중들에게 영적각성이나 종교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대중 영성개발법을
한국에는 많은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이 종교들이 오랜 역사가운데 공존해 오면서 한민족의 문화를 형성해 왔다. 한민족의 민족성과 종교심성과는 상호관련을 갖고 상호영향을 주어왔다고 할 수 있다. 이원규는 “한민족에게 독특한 민족성이 보여질 수 있는 특정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
Ⅰ. 원불교 선법과 좌선법
처음으로 좌선을 하는 사람은 흔히 다리가 아프고 망상이 침노하는 데에 괴로워하나니, 다리가 아프면 잠깐 바꾸어 놓는 것도 좋으며 망상이 침노하면 다만 망상인 줄만 알아두면 망념이 스스로 없어지나니 절대로 그것을 성가시게 여기지 말며 낙망하지 말라.
좌선을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