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목재 분야는 건축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에 꼭 필요한 분야로서 각 영역에서 완벽한 기술로 집약되고 종합화되는데에도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나 일반인도 학생들에게도 어려운 학문, 힘든 학문으로 기대하는 듯한 현재의 실정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 생각된다.
우리나라 현실로서 목재
지붕면이 양면으로 경사를 지어 책을 반쯤 펴놓은 八자형으로 되었다. 정면에서 보면 장방형의 지붕면이 보이며, 측면에서는 지붕면 테두리(내림마루)가 보일 뿐이다.
→ 도연서원 추원사, 쌍계사 청학루, 전의향교 대성전 등
② 우진각 지붕
지붕 네 모서리의 추녀마루가 처마 끝에서부터 경사지게 오
현수구조는 수직하중을 지반에 전달하는 기둥과 로프, 와이어와 같은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어 프리스트레스(prestress : 미리 응력을 가하는 것.) 되어 3차원적으로 만곡된, 편평한 하중을 가진 구조물들과는 다르다. 현수구조는 지붕면의 경사로 인한 충분한 자중이나 프리스트레스 인장력으로 안정될 수
현수구조는 수직하중을 지반에 전달하는 기둥과 로프, 와이어와 같은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어 프리스트레스(prestress : 미리 응력을 가하는 것.) 되어 3차원적으로 만곡된, 편평한 하중을 가진 구조물들과는 다르다. 현수구조는 지붕면의 경사로 인한 충분한 자중이나 프리스트레스 인장력으로 안정될 수
전통한옥
- 한옥은 나무를 사용하여 기둥,보,도리로 집의 골격을 만든다.이러한 구조의 집을 목조가구식 건축이라 부른다
한옥의 구조
1. 지붕
맞배지붕 : 건물의 앞뒤로만 경사진 지붕을 만든것으로 양측면에는 삼각형의 벽을 만드는데,이를 박공이라 부른다. 정면에서 보면 장방형의 지붕면이 보이며
뒷면을 ‘人’자 모양으로 배를 맞댄 모양의
지붕입니다. 처마 양끝이 조금씩 올라가고 측면은 대부분 노출된
구조입니다. 우진각지붕은 지붕의 4면이 물매를 갖게 된 양식으로 지붕면의 높이가 팔작
지붕보다 높습니다. 팔작지붕은 가장 화려하고 장식적인 지붕형태입니다. 용마루 부분이 삼각형
지붕면이 보이고 용마루와 내림마루로만 구성되었으며 주로 주심포집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맞배지붕은 측면에는 지붕이 없기 때문에 추녀라는 부재가 없으며 측면가구가 노출되기 때문에 조선시대에는 풍판을 사용했다. 행랑이나 헛간 같은 부속건물에 사용한다. 수덕사 대웅전·무위사 극락보전 등
지붕면이 너무 크고 길기 때문에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추측된다.
불단 상부의 보개부분에서도 모로단청을 볼 수가 있다. 비록 연대가 오래지 않고 내부천장과 뒷편의 증축 등으로 다소 변형되었으나, 19세기적 양식을 잘 간직하고 있는 귀중한 목조건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1990년에 선불
지붕면으로 만들어진 형태로, 용마루와 추녀마루로 구성됨.
로, 경복궁(景福宮)의 광화문(光化門), 창덕궁(昌德宮)의 돈화문(敦化門)과 달리 동쪽을 향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문 양 옆으로 궁장(宮墻) 궁궐을 싸고 있는 돌담.
이 이어져 있고, 그 끝에 십자각(十字閣) 용마루가 十모양으로 된 건물을 뜻
지붕면이 급해지면서 받침 층단이 적어져 둔감하게 되어 있다. 5층7층 등 층이 많아지고 탑신에 난간 같은 것이 생기기도 하였다. 고려시대에도 경천사 10층석탑(敬天寺十層石塔) 같은 이형탑이 조성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원각사지 10층석탑(圓覺寺址十層石塔)같이 고려 탑의 모방에 그쳤다.
⑶ 부도(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