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이 소설의 작가인 트레이시 슈발리에는 1997년 ‘버진 블루’라는 첫 장편소설로 평단과 독자들의 호평 속에 화려하게 첫 발을 내딛었다. 그리고 1999년에 발표한 이 소설 ‘진주귀고리 소녀’를 통해 전 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이 소설은 실존 인물인 ‘요
“진주귀고리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s"
1. 들어가며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는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였던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회화 작품으로 그 아름다운 자태 때문에 “북구의 모나리자”로 불리기도 한다. 언뜻 보기에는 그 당시 널리 유행했던 초상화들 중 하나인 것처럼 보이지만, 좀 더
진주귀고리 소녀
요하네스 베르메르
이 작품을 그린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생애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며, 평가도 오랫동안 미루어져 오다가 19세기 중반에 와서야 겨우 진가를 인정받았다. 베르메르는 조심스럽고 침착하게 작품에 임하는 화가였기 때문에 일생동안 많은 작품을 남기지
바로크 시대 작품의 특징은 양식적인 면에서 혼합적이며 심지어 반항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즉 몇 가지 특징들을 나열하자면 장려함, 감각적인 풍요, 극적 효과, 생동감, 운동감, 긴장, 감정분출, 예술간의 특징들을 흐리는 경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미술의, 고전주의의 균형과 질서 그리고
진주귀고리 소녀’와 소설 ‘광화사’의 주인공은 모두 예술가, 그중에서도 화가이다. 대상을 가장 사실적으로 표현해내는 예술의 장르라는 미술은 다른 어떤 예술의 장르보다도 대상의 아름다움을 가장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두 작품의 주인공은 작품 속에서 자신의 본분을 다하고 있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Girl with a Pearl Earring)는 피터 웨버가 감독한 2003년 영국/룩셈부르크의 드라마 영화이다. 각본은 원작인 트레이시 슈발리에의 소설 《진주귀고리 소녀》를 시나리오 작가 올리비아 헤트리드가 각색한 것이다. 스칼렛 요한슨, 콜린 퍼스, 톰 윌킨슨, 콜린 머피가 출연한다. 영화의
② 앵글 (angle)
현실적인 효과를 주며 정확한 묘사를 할 때 많이 쓰이는 일반적인 eye level view가 제일 많이 쓰이고 있다. 보통 하녀는 주인보다 권력이 미약하고 힘이 약하기 때문에 angle의 차이가 있어야 정상이지만, 영화『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둘의 권력관계가 아닌 사랑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 액세서리와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도 있으나 엄밀히는 액세서리의 한 분류이다. 즉 장신구는 브로치·핀·목걸이·팔찌·귀고리·반지·머리 장식 등 장식성이 특히 강한 복식 공예품을 말하는 것인데 비하여 액세서리는 이외에 구두·장갑·핸드백·모자·양산 등 실용적인 복식 부속품 등등이 있다.
3.청도 소싸움 축제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문헌상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땅에 농경문화가 정착한 시대에 목동들이 망중한을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놀이로 시작하여 차차 그 규모가 확산되어 부락단위 또는 씨족단위로 번져 서로의 명예를 걸고 가세(家勢) 또는 족세(族勢)
귀고리 소녀는 먼저 소설로 출간되어 잔잔한 호응을 얻다가 영화가 개봉되면서 최근 들어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라 선 작품이다.
네덜란드 정부가 세계적인 화가인 렘브란트의 작품보다도 더 아낀다는 베르메르의 진주귀고리 소녀라는 이 책은 북구의 모나리자라고 불리우는 명화 진주귀고리 소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