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컬쳐노믹스의 정의
'컬쳐노믹스(Culturenomics)'는 문화를 뜻하는 '컬쳐(culture)'와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s)'를 합성한 조어로서, 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의 페테르 두엘룬(Peter Duelund) 교수가 1990년 처음으로 제기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용어의 개념도 조금씩 변화하였는데, 1990년대
컬쳐노믹스(culturenomics)라 한다. 비슷한 개념으로 기술Tech과 예술Art의 합성어인 데카르트 마케팅이나 아트마케팅도 있지만 포괄적으로 컬쳐노믹스라 하겠다.
최근에 국내기업에서도 유명 예술작가나 작품을 소재로 상품을 광고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하나금융기업은 CF에서 앤디 워홀을 소재로
컬쳐노믹스 전략에 따라 시민
예술가의 창조적 능력을 증폭시킴
- 구도심을 문화적으로 재생시키고 지역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나아가 서울의 문화, 환경, 교육, 경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
- 서교예술실험센터, 금천예술공장, 신당창작아케이드, 연희 문화창작촌,
문래예술공
컬쳐노믹스와 문화마케팅
컬처노믹스란 문화마케팅과 비교했을 때 거시적인 것으로 문화와 경제를 합친 것으로 문화를 경제적으로 활용하는 현상을 뜻한다. 문화의 주체는 예술이며 경제의 주체는 기업이라는 인식과 블루오션과 창조경영을 통해 새로운 현상들이 탄생되고 있으며 시대적 흐름의 방
노믹스(Culturenomics)를 구현하고있다.
오늘날 소비자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소비자 구매행동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구매장소와 구매방법 등이 다양화됨은 물론이고, 품질과 서비스의 평가기준에 있어서도 소비자 나름대로 구체적인 기준을 설정하는 등 과거와는 현격히 다른 소비패턴을 보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