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카우커가 1920-30년대 독일사회를 바라보는 방식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는 『칼리가리에서 히틀러까지:독일영화의 심리학적 역사』란 저작에서 히틀러의 나치즘이 독일을 지배하기 직전까지 개봉되었던 독일영화들의 분석과 대중에게 수용되는 과정과 그 당시 관객들의 심리 및 정치적인 배경을
어났다는 것은 한국사회 내에서 이 영화들이 지닌 정치적인 위치를 말해주고 있다. 이 글은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를 둘러싼 신드롬을 그 당시의 정치적 맥락에서 분석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2.한국사회의 정치의식의 마비화, 그리고 정치혐오증
1)크라카우어가 1920-30년대 독일사회를 바라보는 방
크라카우어의 1920-1930년대 독일사회를 바라보는 방식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는 [칼리가리에서 히틀러까지:독일영화의 심리학적 역사]란 저작에서 히틀러의 나치즘이 독일을 지배하기 직전까지 개봉되었던 독일영화들의 분석과 이 영화들이 대중들에게 수용되는 과정과 그 역을 통해 당시 관객들의 심
크라카우어가 1920-30년대 독일사회를 바라보는 방식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는 「칼리가리에서 히틀러까지」란 저작에서 나치즘이 독일을 지배하기 직전까지 개봉된 독일영화분석과, 이 영화들이 대중들에게 수용되는 과정과 그 역을 통해 관객의 심리 및 정치적인 배경을 분석하며 파시즘화를 추적해
어렴풋이나마 그릴 수 있는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2. 한국 사회의 정치의식의 마비화, 그리고 정치 혐오증
1) 크라카우어가 1920-30년대 독일사회를 바라보는 방식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는 「칼리가리에서 히틀러까지: 독일영화의 심리학적 역사」라는 저작에서 히틀러의 나치즘이 독일을 지배
어렴풋하게나마 그릴 수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2.한국사회의 정체의식의 마비화, 그리고 정치 혐오증
1) 크라카우어가 1920~1930년대 독일 사회를 바라보는 방식
크라카우어는 히틀러의 나치즘이 독일을 지배하기 직전까지 개봉 되었던 독일영화의 분석과 이 영화들이 대중들에게 수용되는 과정과,
크라카우어가 1920-30년대 독일사회를 바라보는 방식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는 「칼리가리에서 히틀러까지 독일영화의 심리학적 역사」란 저작에서 히틀러의 나치즘이 독일을 지배하기 직전까지 개봉되었던 독일영화들의 분석과 이 영화들이 대중들에게 수용되는 과정과 그 역을 통해 당시 관객들의
크라카우어는 영화 속에 그 당시의 시대상이 녹아들어가 있으며, 그 증거로 독일의 코미디 영화에서 파시즘을 찾을 수가 있다고 하였다. 그 예로 히틀러 시기의 사회는 대공황 이후에 굉장히 힘든 시기였는데 영화속에서는 음악의 영화 속 삽입과, 관객들에게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을 보여주는데 이것
크라카우어가 1920-30년대 독일을 바라보는 방식
크라카우어는 ‘안정화 시기’의 다음 시기를 ‘전-히틀러 시기’로 구분하며 대공황 이후의 독일영화들의 특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대공황이 후비쓴 독일사회는 히틀러에게 커다란 힘을 안겨주었고 영화 역시 이러한 시대적 맥락을 반영했다. 하지만
어났다는 것은 그 속에 분명히 당시 사회 속에서 정치적 상황이 원했던, 그리고 대중들이 원했던 것이 있을 것이며, 영화는 그러한 그림을 은연중에 펼쳐 보이고 있었기 때문에 흥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크라카우어는 그가 살았던 1920-30년 당시, 안정된 시기에 적응하여 기존의 자본주의체제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