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묘
1. 개관종묘
종묘는 1963년 1월 18일 사적 제 125호로 지정되었다. 총면적 5만 6503평의 규모로 서울 종로구 훈정동에 위치한다. 원래는 정전(正殿)을 가리키며, 태묘(太廟)라고도 한다. 중국의 우(虞)나라에서 처음 시작된 종묘제도는 은(殷)·주(周) 시대에는 7대조까지 묘(廟)에 봉안하는 7묘제
팔일무와 더불어 종묘제례악에 비견되는 문묘제례악이 정기 연주되는 장소이며, 이것은 중국으로 역수입되어 문화대혁명으로 실전되었던 공묘의 제공대전을 가까스로 재현할 수 있게 되기도 했다.
성균관에 도착하니 낙엽이 지고 있는 전형적인 가을날씨를 연출하고 있었다. 어김없이 세월이 지나고
팔일무와 더불어 종묘제례악에 비견되는 문묘제례악이 정기 연주되는 장소이며, 이것은 중국으로 역수입되어 문화대혁명으로 실전되었던 공묘의 제공대전을 가까스로 재현할 수 있게 되기도 했다.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와유물유적4) 교재 3장 ‘향교와 서원’을 읽고 향교 또는 서원(서울은 성균관 포
못하고 위축일로의 길을 밟아 근근이 그 명맥만 유지하여 왔다. 더구나 1910년의 국권피탈로 원구 ·사직 ·선농 ·산천 등 제향이 폐지되어 여기에 쓰이던 아악은 자취를 감추었다. 지금은 공자의 제향이 존속되어 거기에 쓰이는 문묘제례악 중 석전악의 일부와 팔일무가 연주되고 있는 정도이다.
팔일무는 공자의 시대에 예를 수양하는 훈련으로 예를 엄격히 훈련시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공자가 예를 수양의 기본으로 삼았음을 드러내준다. 그 시대는 특히 춘추시대 말기로써 사회적 혼란이 극심했음으로 이러한 혼란의 원인을 인간관계에서의 예의 실종으로 보고 ‘예’를 회복함으로써 혼
위나라 군주 탁발홍이 태자에게 황위를 전해주고 자신은 숭광궁에 있다가 유연이 위나라를 침범해 오니 탁발홍은 대를 잇는 군주 나이가 어려 군사를 다스리지 못하고 다시 병사를 감독해 북쪽을 토벌해 오랑캐를 몰아내었다.
嗣復南巡西幸, 一再外出, 這位淫?不貞的馮太后, 樂得與李奕朝歡暮樂, 共
유학사상의 이해 레포트
-공자에 관한 영상물을 보고...-
공자에 관한 영상물을 강의 시간에 보았다. 그 영상물은 공자의 일생을 그려낸 것이었다.
공자를 좋은 관점으로 살펴본 것 이었던 거 같다. 일단 유교 사상을 숭배 하는 영상물 이었다. 이 영화에서 도교를 믿고 따르는 사람들은 미치광이 비슷하
위의 시는 중·고등학교 시절에 한번쯤은 읽어 보았을법한 조지훈 님의 ‘승무’라는 시이다.
이 시는 한 여성이 승무를 추면서 세속적 번뇌를 초월하는 모습을 시로 나타낸 것이다.
승무는 우리의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로 지정되어 있는 것으로 달고 어르고 맺고 푸는 리듬의 섬세한 표현과 중춤이
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어질지 못하다면 예의를 지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사람이 어질지 못하다면 음악을 한들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 사람이 어질지 못하면 무엇을 할 것인가? 이 말씀은 사람이 어질지 못하면 인간의 탈을 썼으나 마치 동물처럼 행동하며, 형식적으로 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