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가지고서는 모든 것이 새롭게 전개 될 21세기에 살아 남을 수 가 없다.왜냐하면 우리 전통문화 존재가 다른 문화를 담을 수 있는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21세기를 준비하는 세대인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무너뜨린 우리의 전통문화를 회복하여 우리 나름의 방법을 지향하고, 우리만의 독
전통문화, 전통예술이라 하며 지금은 국가에서 문화와 예술을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존, 계승을 하고 있다. 외국의 이름난 고전음악 오케스트라는 좋아하면서 우리 국악 관현악은 고리타분한 문화의 한 조각으로 생각하고 외국의 우수한 발레단을 좋아하면서 한국무용 탈춤은 구시대의 작은 유산 정도
전통문화란 “한 민족에 의해 오랜 세월 지내면서 정착되어진 문화”를 얘기할 것이다.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할 생활상이나 유적, 결과물들을 통틀어 말하는 것이다.
2. 한국전통문화의 종류
크게 정신문화, 유형문화, 생활문화가 있을 것이다.
정신문화(무형문화) : 각종 민속놀이, 명절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2. 전통 건축을 바라보는 눈
(1) 집합성 : 한국의 전통 건축은 전체가 모여 하나를 이룬다.
집합성이란 부분과 부분간의 관계, 부분들과 전체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한국 건축 구성 단위 가운데 최소의 것은 ‘방 또는 칸’이다. 그리고 방들이 모
한국식 음악어법으로도 창작하였다. 새로 들어오거나 새로 만들어진 음악들은 기존의 음악들과 공존하면서 차츰 서로간의 거리를 좁혀가게 되는데, 대개 한국식 음악어법으로 표현되는 음악구조로 변한다. 현재의 전통음악은 악기나 음악사상이나 악곡, 가사 등에 이르기까지 외래적인 것이 많지만,
전통 식문화 체험과 시식 가능한 장소를 마련해 두었고 개장 부터 폐장까지 관광객들에게 완벽한 에도시대를 체험 할 수 있도록 선사한다. 에도무라 원더랜드 직원들은 모두 주연급 배우이며 일본 에도시대 민속마을 중 유일하게 명맥 유지하고 있다. 한마디로 일본을 대표하는 일본판 민속촌이라고
문화와 생활
성균관 유생의 생활은 어떠했을까? 성균관에서 공부하던 유생들은 '동재’와 '서재’라는 기숙사에서 거주했다. 서재는 노론(老論)의 자제들이 사용했고, 동재에는 소론(少論) 및 기타 당파의 자제들이 머물렀다. 상재생(上齋生)들의 경우 한 방에 보통 2~4명이 기거했지만, 하재생(下齋生)
전통 풍수이론은 아니다.
Ⅴ『장풍법의 적용사례』
- 서울 ( 북 → 북한산 남→ 관악산 서 → 낙산 동 →인왕산 혈→경복궁 )
※ 관악산: 화 <火> → 광화문, 해태상 이 火의 기운을 막아준다는 상징적 의미.
비 보: 운주사 비보사찰 → 동고서저 지세가 약간 기운 것 을 보완해주는 상징적 의미.
Ⅰ. 한국의 왕실 결혼문화(혼례풍속)
1. 왕실혼례
궁중에서의 왕실혼례는 그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웠다. 한마디로 국혼이라 말할 수 있으며, 크게는 가례(嘉禮)와 길례(吉禮)로 구분되어진다. 가례는 왕의 혼례를 비롯하여 왕통과 직접 관계있는 분인 세자, 세손의 혼례를 말하며, 길례는 일반 왕
I. 서 론
1. 연구 배경
한국은 일본의 강점기 동안 국가적인 억압과 문화적 침탈을 겪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은 한국문화에 영구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일본의 지배체제와 정책은 한국 사회, 문화, 교육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본 논문은 일제 강점기와 일본의 지배로 인해 발생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