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화교정의 & 현황
본국을 떠나 해외 각처로 이주하여 현지에 정착,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 사회적 법률적 정치적 측면에서 유기적인 연관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
중화인민공화국과 한국화교의 관계 -50년대 이전
임오군란 (1882)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 체결
- 치
화교자본의 현황
가. 한국화교 이주 현황
[표 1] 화교인구변화
1970년대 초부터 한국정부가 외국인의 부동산 투자 및 사업참여에 각종 제약을 가한 결과, 대만이나 제 3국으로 재이주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1974년에 한국전쟁 이후 첫 정점인 34,913명을 기록한 후 화교인구는 계속 감소하였다.
1999
화교 경제는 일제 식민시기를 거치면서 그 규모를 더 확대하였으며 특히 무역업 분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굳혔다. 화교들이 이처럼 확고한 경제력과 중국이라는 든든한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이들을 대국인으로서 상당히 존중하였다. 그러나 1940년대 중반 이후 한반도에 냉전 체제
한국에서의 화교의 위치
전 세계적으로 화교는 각국에서 상당한 상권을 지니고 이에 따른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유독 한국에서만은 화교의 역할이 그리 크지 않으며 아니 오히려 점점 한국을 떠나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해외에 거주하되 중국 국적을 보유한 화교
화교들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에 퍼져있는 그들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그렇게 해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외국 자본에 큰 영향력을 받는 우리의 경제체제에서 화교의 중심, 화상들의 거대한 자본력은 우리 경제 발전의 밑바탕이 되어 줄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화교들은 국내 각
한국인 친구의 명의로 재산을 소유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재산명의자인 한국인이 소유자인 화교를 배신할 경우, 화교는 그 한국인의 배신에 아무런 법적 대처를 할 수 없었고, 따라서 고스란히 빼앗기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 1973년 3월 5일 유독 중국음식점만을 대상을 내려진 <쌀밥판매금지령>
●한국의 화교한국에 화교가 처음 들어온 것은 1882년(고종 19)으로 추정된다. 임오군란 때 한국에 파견된 광둥성 수사제독(水師提督) 우창칭[吳長慶] 휘하 군대를 따라 40여 명의 상인이 입국하였는데 이들이 한국화교의 시초가 되었다. 청나라는 동년 '상민수륙무역장정(商民水陸貿易章程)', 즉 통상조
화교 집단 거주지 연남동 차이나타운’이 존재하긴 하지만, 21세기 한국, 특히 서울의 차이나타운은 왜 이리도 작고 초라한 것일까?
한국의 화교 수는 1972년 3만 3,000명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줄어서 지금은 2만 명을 조금 넘는다. 화교는 여러 측면에서 한국 사람들과 유사한 삶의 모습을 보이고 있
최근 자본의 세계화, 즉 다국적기업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많은 화상들은 자본이 아닌 문화를 앞세워 다국적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특히 중국이 세계경제의 성장에 커다란 몫을 담당하게 된 최근 20여 년간 화상의 세계화는 눈에 띌 정도로 활발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렇게 화교의 경제적 역량
화교자본을 구축하였다. 물론 초기에는 현지인들과의 갈등이 있었으나 특유의 기질과 상술로 점차 현지인에 동화되면서 각국의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한 동시에 대부분의 경제권을 장악하기에 이르렀다.
한국의 화교들은 구한말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이주하면서 상업과 유통분야에서 자본을 축척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