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답사지 선정과 답사과정
5조의 답사지는 예정과 다르게 변경되었다. 본래 길상사를 답사하려 했으나 길상사에서는 더 이상 시인의 자취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는 교수님의 제언에 따라 곧 새로운 답사지 선정에 골몰했다. 그러나 백석시인은 여타의 다른 시인들처럼 남한에 생가 등 시
Ⅰ. 시론(1)
전통과 개인의 재능 (1919)
우리 영국인이 프랑스어로 쓰여진 대량의 비평저술을 통하여 프랑스인의 비평방법이나 습관을 알고 있으며, 또는 안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라 프랑스인은 영국민보다 더 <비평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서, 그 사실로써 마치 (영국인은 이처럼 무의식한 국민이다)
Ⅰ. 개요
한국 근대시의 형성기로서 20년대가 서구시와 문학이론의 자유시의 형식을 실험한 시기라면, 30년대는 이를 바탕으로 또 한번의 전환을 시도했다. 20년대 시인들의 대부분이 서구시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면 30년대 시인들은 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를 가다듬기
현대시의 한 방향을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그 방향 제시의 대표자가 바로 김영랑이며 그의 기수가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이다.
아름다운 심상과 운율적, 음악적 완성도가 높은 그의 작품은 매우 부드럽고 섬세하다. 이러한 ‘순수 서정’으로의 지향에는 김영랑, 그의 소재 선택이 탁월하다고 연
1. 김수영 약력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구 관철동에서 지주(地主)이던 부친 태욱(泰旭)과 모친 안형순(安亨順)의 셋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어의동 공립 보통학교(효제국민학교)를 거쳐 선린상업고등학교를 졸업(1941)후 바로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동경상과대학(東京商科大學) 전문부에 입
소설의 세계가 삶의 총체성을 상실한 것이 아니라 현대라는 시대적 상황이 삶의 총체성을 상실하였기 때문에 한국 현대 서사시의 이야기는 고대인들의 세계 인식적 관점에서 나타나는 삶의 총체성에 바탕을 둔 이야기 성격을 지니지 않게 된다. 한국 서사시는 이런 점에서 볼 때 서구 고대 서사시 이론
이 름 이육사(李陸史)
본명(호) 이활 李活, 이원록, 이원삼
생몰연대 1905 ~ 1944
출생년도/출생지 경북 안동군 도산면 원촌리에서 출생했다.
호 육사(陸史). 본명 원록(源祿),활(活). 경북 안동(安東) 출생. 조부에게서 한학을 배우고 대구 교남(嶠南)학교에서 수학, 1925년 독립운동단체인 의열단(義
현대에 들어가서는 문학 텍스트가 갖는 상품적 가치문제가 대두되어 작가라는 말ㅇ 언어수공업자, 생산자, 기록자, 구성자라는 중립적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직업으로 글을 쓰는 자라는 개념이 생겨남
2) 문학연구의 대상으로서의 작가
① 작가는 작품을 쓴 사람일 뿐 작품은
현대에 들어가서는 문학 텍스트가 갖는 상품적 가치문제가 대두되어 작가라는 말ㅇ 언어수공업자, 생산자, 기록자, 구성자라는 중립적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직업으로 글을 쓰는 자라는 개념이 생겨남
2) 문학연구의 대상으로서의 작가
① 작가는 작품을 쓴 사람일 뿐 작품은
현대에 들어가서는 문학 텍스트가 갖는 상품적 가치문제가 대두되어 작가라는 말ㅇ 언어수공업자, 생산자, 기록자, 구성자라는 중립적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직업으로 글을 쓰는 자라는 개념이 생겨남
2) 문학연구의 대상으로서의 작가
① 작가는 작품을 쓴 사람일 뿐 작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