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사회주의 국가에서의 여성의 삶
1. 사회주의 혁명가들의 여성 해방 정책의 배경
1) 현실 정치적 측면
1917년 2월 혁명은 볼셰비키로 하여금 노동파업이나 가두시위 등을 통해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기층 여성들의 행위에 부응할 필요성을 인식시켰다. Ann Taylor Allen, Women in Twentieth-Century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이 겪는 어려움 가운데 여성이라서 겪게 되는 일-임금차별-들은 무엇이 있으며, 그러한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서론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불평등과 차별을 해소하고 사회적 평등을 증진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평등과 차별은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며, 이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들이 실제 사회현실 및 실
사회의 동요이후에 이성에 대한 불신이 점점 커져가고 모더니티를 해체하려는 움직임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정초를 닦은 료따르는 계몽주의 전통이 제시한 설명들이 이 시대에 맞지 않고 미래의 인류를 전망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론을 편다.
거대거사란 마르
1절 서 론
우리나라는 1995년 본격적인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주민욕구의 분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다원적 가치와 다양한 삶을 추구하려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사회환경과 국제사회경쟁이 치열한 세계화 (Globalization)라는 사회의 특성 속에 생활해 가야한다. 한정된 자원과 제도의 한계는 다양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배 경
2월 혁명
여성들의 정치적 행진과 시위가 기폭제가 되어 짜르 체제 붕괴
정치지도자들에게
여성 동원, 지원의 문제를 부각
엥겔스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자본주의 하의 일부일처제는
사유 재산, 부계 사회와 연관
“유산계급=남성, 무산계급=여성”
①사유재산 철폐
사회현실과 대립되는 장인들의 고뇌’와 ‘사회성 회복을 통한 존재에 대한 탐색’, ‘환상을 통한 현실의 인식과 인간애 회복에 대한 의지’라는 세 가지 소주제 아래에 임의로 분류하여 인간 존재의 근원과 내적 성찰의 문제를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주
이 글은 뒤르켐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그 이후의 종교사회학적 연구들이 어떻게 뒤르켐의 연구에서 이탈하고 있는지를 또 어떤 점에서 뒤르켐의 연구를 잇고 있는지를 우선 살피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난 후, 종교와 사회의 관계 (다시 말하지만 이 둘의 관계라는 것이 서로의 거리둠을 상정하지는 않는
현실사회와 연결됨으로써 나타나는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두 커뮤니티가 접목 될 때의 순기능
사이버 커뮤니티라는 새로운 공동체의 출현으로 인해 우리는 기존의 공동체의 개념을 재구성하게 되었다.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의 중요성은 약화되고 상대적인 시간과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