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이 실려 있다. 이 장에서는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의 5부 15장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라고 부를 수 있는 화투에 대하여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해 보
1. 서론
1.1 연구목적
우리나라에 수많은 게임과 게임 도구들이 유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고스톱은 지금까지 장수게임으로 살아남았다. 고스톱은 오늘날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민오락이자, 한편으로는 화투가 일본이 우리나라의 국민성을 나태하게 만들고자 우리나라에 심어놓은 놀이 문화로
사람들이 행하는 일상적 활동 중에서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일과 놀이이다. 일은 미래에 발생할 이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하며, 놀이는 당장에 발생하는 쾌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사람들인 일과 놀이 중에서 어느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은 연령,
사람들이 행하는 일상적 활동 중에서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일과 놀이이다. 일은 미래에 발생할 이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하며, 놀이는 당장에 발생하는 쾌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사람들인 일과 놀이 중에서 어느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은 연령,
화투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화투는 갖가지 그림들이 그려져 있고, 그 뒷면은 어김없이 빨간색의 우둘투둘한 촉감을 가지고 있는 딱지 정도일 것이다. 물론 요즘은 화투라는 사물에 대한 고유명사에, 갖가지 규칙으로 무장하고(?) 나온 여러 화투놀이법의 일반명사 정도로 쓰이고
화투가 레크리에이션적인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문제는 그러한 순수한 목적을 화투를 통하여 달성되었는가라는 것이다. 아니면 도중에 즐거움은 사라지고 억울함이나 즐거움과는 반대의 기분이 드는 때는 없었는가? 고스톱뿐만 아니라 돈내기 놀이들은 모두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
체크 무늬 판에 그려진 64개의 칸은 시바신이 변신한 모습의 만다라이며, 사원이나 도시의 기본적인 형태인 8*8이라는 4배수의 상징에 근거를 둔 것으로 우주의 모든 가능성과 우주와 인간을 움직이는 지배력을 나타낸다. 그래서 체크 무늬 판에는 우주의 완전함 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1 . 일과 놀이
☞ 사람들이 행하는 일상적 활동 중에서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일과 놀이이다. 일은 미래에 발생할 이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하며, 놀이는 당장에 발생하는 쾌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사람들인 일과 놀이 중에서 어느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느
서론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 지배로부터 해방된 지 벌써 50년이 지났다. 해방 후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른 경제성장으로 근대화를 이루어냈다. 일제 시대의 한국과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발전한 것이다. 과거 일본이 서양 문물을 먼저 받아들여 근대화를 이루고 이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놀이', '오자미 던지기', '자치기', '연날리기', '씨름' 등과 같이 과거에 전통적으로 청소년들이 행하던 놀이에 기초하여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고, 둘째는 '전자 오락, 당구, 화투, 노래방, 락카페에서 놀기'와 일반적으로 일탈적인 성향을 가진 것을 말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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