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제야>는 1922년 『개벽』지에 발표된 염상섭의 단편소설로 <표본실의 청개구리(1921)>, <암야(1922>와 함께 3대 초기 단편소설로 꼽히는 작품이다. 중편 길이의 이 단편 소설은 유서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자유연애와 강제결혼이라는 두 대척점을 주제로 삼고 있는 서간체 소설이다. 연애편지, 혹
제야’와 ‘전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표본실의 청개구리
1921년『開闢』誌 8월호부터 10월호까지에 게재된 단편소설이다. 작가 염상섭의 처녀작으로 많은 이에게 두루 읽혔으며, 발표되면서 ‘문단의 반응이 컸던 문제작’, ‘자연주의의 대표적 작품’이라는 닉네임이 붙고, 또 지금
Ⅰ. 서 론
염상섭은 근대적인 시각으로 「표본실의 청개구리」, ■■삼대■■등의 작품을 남긴 우리 문학과 삶을 같이한 작가다. 장편과 단편, 평론 등을 합쳐 500여 편의 작품을 남겼으며, 김동인의 ‘예술을 위한 예술’과 달리 ‘인생을 위한 예술’을, 카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는 달리
1. 사소설(私小說)의 근대적 의미
동아시아 근대문학의 경우 근대문학의 형성기에 등장한 사소설은 장르의식에서 드러나는 문제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시기적으로 일정한 의의를 차지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문학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의 경우 문학사의 한 획을 그을만큼 중요한 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