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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사] 사회주의 리얼리즘 운동의 성과와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론
1. 변증법적 리얼리즘
2. 사회주의 리얼리즘
3. 장편소설
4. 비판적 리얼리즘 작품론 - 채만식
5.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작품론 - 이기영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930년대 한국문학의 흐름은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이 양분하고 있었다. 당시의 리얼리즘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카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카프작가들에 의해 전개된 논의는 대개, 이미 발표된 작품에 관한 관심보다는 앞으로 창작될 작품에 대한 지도․비평적 측면이 강했다. 이는 내용․형식 논쟁과 제1차 방향전환, 문학대중화론을 거치며 그것이 현실추수적 대중화론이건 혹은 볼세비키적 대중화론이건 즉, 대중에게 필요한 소설을 쓸 것인가, 대중이 필요로 하는 소설을 쓸 것인가 하는 등의 창작방법론 논쟁으로 이어 질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김기진에 의해 제기된 창작방법의 논쟁은 백철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의로 초점을 옮겨가고, 이어서 전개되는 비판적 리얼리즘 논의와 장편소설, 역사소설의 창작방법 논쟁으로까지 이어진다.
이에 본고에서는 김기진의 「변증적 사실주의」에서 촉발되는 변증법적 리얼리즘 논의와 백철의 「문예시평」에서 촉발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와 더불어 연장선상에서 전개되는 비판적 리얼리즘을 살펴보고, 김남천의 고발문학의 연장선상인 장편소설에 대한 논의와 함께 역사소설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인 이기영의 「고향」과 비판적 리얼리즘 소설인 채만식의 「탁류」에서 작가의 세계관과 미래에 대한 전망이 어떤 식으로 전개되는 지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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