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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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1. 문학 교육의 반성적 고찰
2.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이론과 문학 교육 실천방안
가.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이론
나.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실천 방안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문학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신비평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지나친 분석 위주의 문학 교육을 벗어나야 한다든지, '문학을 통한 교육'으로 문학이 수단화 혹은 도구화하는 것에서 벗어나 문학의 자율성을 되찾을 수 있어야 한다든지 하는 것 등이다. 이러한 주장은 '우리 문학 교육의 모습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문학 텍스트의 분석이나 문학 이론과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주입식 수업을 함으로써 문학 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나 있었다.’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이 반성적 실천이라면, 결과를 놓고 지금까지 수행해 온 문학 교육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지금까지의 문학 교육을 살펴보면 바꾸어야 한다는 주장이 썩 일리가 있음을 부인하지 못한다. 몇 가지 이유가 있겠는데 대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을 듯하다. 첫째는 문학 텍스트를 읽지 않는다는 반성에서 비롯된 듯하다. 지금까지의 문학 교육은 문학 텍스트 읽기가 선행 요건이 되지 못했거나 거의 학습자에게 일임되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와 같은 갈래는 대개 전문(全文)이 교과서에 수록되고 따라서 수업 시간에 읽지만, 길이가 긴 소설 갈래는 교과서에도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부분 수록되고 수업 시간에도 전문 읽기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문학 텍스트를 읽지 않고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의미를 구성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연목구어에 지나지 않는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문학 이론과 그에 따른 지나친 분석 그리고 문학사적 지식의 주입·전달·강의식 교육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이 두 번째 이유가 될 것이다. 문학 텍스트를 읽지 않은 학습자들에게 반응을 물을 수도 없고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의미 구성을 요구할 수도 없는 것은 당연하다. 그 결과 학습자는 여러 해 동안의 문학 교육을 받아 왔지만, 문학 텍스트의 가치 판단이나 비평을 하는 일은 도무지 불가능한 일이 되고 만 것이다. 파편적인 지식의 양은 늘어났지만 그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줄 모르고, 무맥락적인 지식은 학습자의 문학에 대한 태도나 습관 형성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뻔하다. 셋째는 지나치게 주제 혹은 내용 일변도의 편향된 수업이 문제다. 「심청전」이 부모에 대한 효도를 강조하기 위한 목적 의식적 의도만을 가진 문학 텍스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윤리·도덕적 덕목의 강조로 곧바로 이어지는 교실 실천의 양태를 반성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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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이상섭(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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