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1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1
 2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2
 3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3
 4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4
 5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5
 6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6
 7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7
 8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8
 9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 교육의 통합화 - 교과 내적 방법을 중심으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 교육의 통합화
1. 통합 국어교육의 개념
(1) 통합 교과의 등장과 의미
- 등장 : ① 학문 문야에서 학문의 세분화에 따른 분과주의적 교육이 드러냈던 문제점들 을 극복하기 위함. 이러한 통합 교과의 주장은 기존의 학교교육 전반이나 구 체적으로는 교육내용에 대한 비판과 자성의 결과로 등장한 것.
② 90년대를 기점으로 선진 각국의 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재조명과 함께 열린 교육의 대체 패러다임으로 통합교육이 등장함.
③ 통합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종전에 전통적으로 각 학문 또는 지식의 체계에 따라서 분화된 분절, 교과 중심으로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 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지식과 지적 과정, 교과 간의 구분을 지양하고 통합 된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대 학교가 추구하는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것 을 목표로 함.
- 의미 : ① 교과 간의 엄격한 구분을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성하 여 학생의 흥미 중심, 문제 중심, 특정 제재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
② 통합교과와 관련된 용어 : 통합교과, 교과통합, 교육과정통합, 통합 교육과정, 통합적 학습, 통합적 수업, 교과의 통합적 운영, 교육과정 재구성 등
(2) 통합 국어교육의 의미
- 언어 교육은 단순히 언어 그 자체만을 학습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사고활동을 가 능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의 개입보다 아동 스스로의 활동이 중요함
- 언어행위가 의미구성의 과정임을 인식하고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문학, 문법 등 6 개의 모든 국어과를 통합하여 총체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통합 국어 교육이라 할 수 있 다.
※ 통합 국어 교육과 관련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
Goodman; 통합 국어교육은 분명히 많은 사람에게 대단한 것이다. 그것은 협소하게 실 행되는 독단이 아닌 국어의 관점, 학습의 관점, 사람(특별히 아동과 교사)의 관점을 통합해 주는 과정이다.
Weaver; 통합 국어교육 접근법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국어와 아동의 경험에 기초해서 읽기와 쓰기에 접근하는 것을 강조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