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고찰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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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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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향가란?
1. 향가의 명칭
2. 향가의 기원 및 계승
3. 향가의 전승형태-관계기록
4. 향가의 작자
5. 향가의 종류
6. 표현 기법
7. 향가의 형식상 특징
8. 향가의 내용상 특징
9. 향가의 쇠퇴원인


1. 향가의 성립
2.향가의 표기
3.향가의 수사와 기능, 의식 세계
4.향가의 의의
1) 국어시가의 감상
2) 단영형(單聯形) 시가의 정형성과 원류
3) 창작 가요문학의 시원
4) 민족문학의 의식확립
5) 국문학상의 의의

*** 참고 문헌 ***
*** 참고 싸이트 ***
본문내용
4. 향가의 작자
-향가의 작가로는 화랑과 승려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밖에 낭도(郎徒)인 득오가 '모죽지랑가'를 짓고 일반 백성에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수가 있다. 그러나 향가의 중심이 되는 작가층은 화랑과 승려계층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그 이름이 전해지는 사람들은 득오곡(得烏谷)·충담사(忠談師)·처용랑(處容郞)·희명(希明)·광덕(廣德)·월명사(月明師)·융천사(融天師)·신충(信忠)·영재(永才)·균여 등이다. 이들은 당대의 승려나 화랑들로서 특히 충담사 · 월명사 · 균여 등은 승려로서 향가를 매우 잘 하여 명성을 떨쳤다고 한다. 한편, 기록에 보이는 상당수의 향가작가가 실존인물이 아니라 그 배경설화와 연관되어 이름 지어진 가공인물일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를테면 표-2와 같다.
그러나 이들 작가명이 설화상의 가공적 작명(作名)이라 하여도, 향가의 작자는 실제 존재하였을 것이며, 다만 이름을 잃은 채 전승되어오다가 설화에 맞추어 후대에 재명명(再命名)된 것으로 보인다 작가 추정이 엇갈리는 경우도 있다. 즉 의 작가는 광덕·광덕의 처(妻) · 원효(元曉) · 작가미상 등의 설과, 의 작가로 알려진 견우노옹(牽牛老翁;소를 끄는 노인)의 신분을 선승(禪僧) · 농부 · 신(神)으로 보는 경우, 처용을 화랑 · 무부(巫夫) · 선승 · 지방호족(豪族) · 이슬람 상인으로 보는 것 등이 그러하다.
참고문헌
-김광순 외. [국문학 개론]. 새문사. 2003.
-박노준. [옛 사람 옛 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김준영,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1979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2001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2
-최철. [향가의 본질과 시적 상상력]. 새문사, 1983
-화경고전문학연구회 편.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