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

 1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
 2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2
 3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3
 4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4
 5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5
 6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6
 7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7
 8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8
 9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9
 10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0
 11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1
 12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2
 13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3
 14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4
 15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5
 16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6
 17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7
 18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8
 19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19
 20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 주제화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문
1.대학도서관의 주제화
2.주제사서
3.디지털 참고봉사
4.1주제게이트웨이의 개념 및 특성
4.2대학도서관에서의 주제게이트웨이
4.3 대학도서관에서 주제게이트웨이 구축 및 운영에 있어서 앞으로의 과제
결언-국내 대학도서관의 주제화 활성화를 위하여
본문내용
서문
정보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른바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통신네트워크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정보의 유통량은 크게 증가했고, 그 결과 과거에 비해 필요로 하는 정보원에 접근 하고 입수하는 일이 매우 편리해졌다. 가령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필요한 논문을 찾기 위해서는 해당 도서관까지 직접 찾아가서 논문을 입수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었다면 지금은 전자저널을 통해서 PDF파일을 받아보거나 그렇지 않으면 원문복사신청을 통해서 팩스나 우편 등으로 편리하게 논문을 입수할 수 있게 되었으니 정보기술의 발달은 인류에게 편리함을 가져준 것에는 이의를 제기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량의 증가는 동시에 정보의 불확실성을 가져왔다. ‘정보의 우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입수할 수 있는 정보는 많으나 그 정보가 내가 필요로 하는지는 알기 힘든 상황에 이른 것이다. 멀리 볼 것도 없이 포털사이트들에서 제공하는 뉴스나 블로그에서는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지지만 뛰어난 검색기술로도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에 접근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그 정보조차 신뢰성이 있는지도 확신하지 못하고 있지 않은가.
이 같은 상황은 대학도서관에게는 위기인가? 기회인가? 과거와 달리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수단이 많아지면서 과거 지식의 중심의 역할을 자임하던 도서관은 그 역할이 크게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일부 도서관학자들의 “종이책은 사라지고 도서관은 사이버공간으로 그 역할이 대체될 것이다”라는 극단적인 주장이 등장한 것 또한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은 오히려 대학도서관에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대학도서관이 단순히 기존의 장서를 보관하고 대출해주는 역할에만 그치지 않고 ‘정보의 우주’에서 떠도는 대학구성원들을 위해 정보원들을 선별하고, 분류하여 정선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면 지금의 상황은 오히려 도서관의 황금기를 맞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같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대학도서관의 주제화가 제기되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왜 주제화인가? 도서관을 찾는 이들은 막연하거나 또는 구체적으로 어떤 ‘주제’와 관련된 의문을 안고 오게된다.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도서관은 주제별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그들에게 좀더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도서관의 주제는 1940년대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한국에서는 1980년대를 전후하여 곳곳에서 채택되었고 부산대학교 도서관의 경우 1980년대 도서관 개혁운동 이후 여러차례의 실험을 거쳐 1999년 주제화도서관으로 거듭나면서 지금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안영주, “우리나라 大學圖書館에 있어서 參考奉仕의 問題點”, ≪도서관 No.109≫, 국립중앙도서관, 1966.
한상완, “한국의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에 있어서 주제전문사서의 현황과 기능에 관한 조사연구”, ≪정보관리학회지 Vol.3 No.2≫, 한국정보관리학회, 1986.
사공철 등 편.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한국도서관협회, 1996
김현희, 최지연, “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자참고서비스에 관한 연구.”,《국회도서관보 Vol.33 No.5》, 국회도서관, 1996.
문정순,“전자우편과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대학도서관 전자참고서비스”,《도서관학논집 Vol.26》, 한국도서관정보학회, 1997,
이용재, “현단계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에서의 주제사서제 활용 방안: ,≪도서관학논집 Vol.29≫, 1998.
최은주,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상의 전자 참고서비스시스템을 위한 액세스 포인트.”, 《정보관리학회지 Vol.16 No.3≫, 한국도서관정보학회, 1999.
이용재,≪주제화를 통해 본 한국 대학도서관의 현단계≫. 한울, 2002.
오선경, “디지털 게이트웨이 기능의 분석: 국내 국립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 연구 Vol. 34 No. 1》,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3.
최상기, “웹 학술정보의 주제게이트웨이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Vol.15 No.2》, 한국비블리아학회, 2004.
김정호,“대학도서관 디지털 참고봉사의 상호협력 모형에 관한 연구-부산지역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004.
김휘출, ≪협력형디지털참고봉사 모형구축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2004.
정재영, “대학도서관의 효율적인 정보서비스를 위한 주제화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정보관리학회지 Vol.22 No.3≫, 한국정보관리학회, 2005.
박준식, “정보환경의 변화와 사서의 역할변용”, ≪정보관리학회지 Vol.31 No.2≫,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5.
이용재, “정보환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