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의 감상과 담당층 문제

 1  사설시조의 감상과 담당층 문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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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설시조의 감상과 담당층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
2. 사설시조의 담당층
2-1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양반사대부로 보는 견해
2-2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중인층(부농, 상인, 역관, 하급관리 등)으로 보는 견해
2-3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평민계급으로 보는 견해
3.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3-1 사설시조에 나타나는 여성
3-2 사설시조에 나타난 희극성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보자면 고려 중엽부터 영정조 시대에 이르는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층 문제에 있어서 평민 내지 중인층이라는 견해부터 시작하여 양반층이라는 주장도 다분히 제기되어 왔다. 이처럼 반론과 이견이 꾸준히 제기되는 한국 문학사의 쟁점 중의 하나가 바로 사설시조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사설시조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해 이것의 개념과 발생시기, 몇몇 작품을 통한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개념과 발생시기논란에 대해서는 간략히 이러한 연구들이 있어왔다는 정도만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으며,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비중을 두고 심도 있는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

시조는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와 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둘째 줄이 네 토막에서 여섯 토막으로 늘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며, 변형의 정도가 더욱 심해서 두 줄 이상이 여섯 토막으로, 어느 한 줄이 여덟 토막으로 늘어난 것부터는 사설시조로 본다.
길이가 길기에 ‘장시조’라고도 하고 평시조의 형식을 파괴했다고 해서 ‘파형시조’라고도 하는 사설시조는 사설을 장황하게 늘어놓으면서 극도로 집약된 표현을 흩어버리는 엉뚱한 짓을 해서 주목되며 작품 수가 만만치 않다. (‘사설’이란 말은 촘촘히 박아 넣는다는 뜻의 ‘엮음’을 다르게 일컫는 용어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94.


1-1 평시조의 종속 장르로서의 사설시조
발생과 관련하여 평시조를 계승한 종속적 장르라는 견해는 사설시조의 발생 측면에서 살펴 볼 때 발생 시기에는 차이가 있으나 ‘평시조의 파격 또는 변용으로 사설시조의 형성’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발생 측면 외의 사설시조에 대한 기타 연구에서도 사설시조가 평시조의 종속 장르임을 전제로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평시조에 변형을 가해 15세기에 형성된 종속장르이다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17세기에 등장한 평민 문학의 일환으로 산문정신에 따라 평민 문학의 일환으로서 산문정신에 따라 평시조 3장의 형태를 따르면서 18세기에 크게 성행한 장르라고 보는 견해 정병욱, 「시조의 역사적 형태고」, 현대문학 46호, 1958.

참고문헌
-발생 관련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94.
김학성, 『국문학의 연구』,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87.
정병욱, 「시조의 역사적 형태고」, 현대문학 46호, 1958.
김대행, 『시조 유형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6, pp.112~113.
조동일,『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 율격』지식산업사, 1996.
고장옥, 『국어국문학요강』, 대학출판부, 1949, p.395.
이능우, 『고시가논고』, 선명문화사, 1966.
이태극, 『고전문학연구논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73, pp.100~107.
김제현, 『사설시조 문학론』, 새문사, 1997

-담당층 관련
고미숙,「사설시조의 역사적 성격과 그 계급적 기반 분석」語文論集 30집,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1991.
김학성,「사설시조의 담당층」,『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김학성, 「사설시조의 장르형성 재론」, 대동문화연구 20집,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소, 1986
성환호,「사설시조에 나타난 ‘그리움과 시름’의 공간 연구」, 위덕대 교육대학원, 2003
정병욱,『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77
정창옥,「사설시조에 역사적 성격과 담당층 연구」, 성심여자대학 대학원, 1992
조해숙,「사설시조의 담당층과 문학적 성격」, 국문학회 국문학연구, 2003
사설시조에 나타난 현실 비판 의식」연세대 고전문학 연구부, 1999

-감상과 특징 관련
고정희, 「사설시조에 나타난 여성의 수사적 상황」
「사설시조의 희극적 특징 고찰」 2003 아주대학교
「사설시조에 나타난 우화적 내면표현」
류수열, 「놀이로 본 사설시조의 에로티시즘」, 󰡔선청어문󰡕 28집, 2000
박애경, 「사설시조의 여성화자와 여성 섹슈얼리티」, 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