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보자면 고려 중엽부터 영정조 시대에 이르는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층 문제에 있어서 평민 내지 중인층이라는 견해부터
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보자면 고려 중엽부터 영정조 시대에 이르는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층 문제에 있어서 평민 내지 중인층이라는 견해부터 시작하여 양반
담당층인 기녀들을 중심으로 창작된 기녀 시조를 함께 살펴보겠다.
Ⅱ. 본문
1. 시조의 발생과 기원
시조의 명칭은 조선 영조때 시인 신광수(申光洙)의 『관서악부(關西樂府)』에 의해 알려진 것으로 “일반으로 시조의 장단을 배한 것은 장안에서 온 이세춘”이라 한 것이 문헌상으로 나타난
Ⅰ.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잡가의 장르적 성향에 대한 학계의 견해는 대개 '1. 잡가는 유행가이다. 2. 잡가는 가사의 하위범주이다. 3. 잡가는 민요이다. 4. 잡가는 독립된 갈래이다.' 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의 역사적 문학현상을 두고 이처럼 그 정체로 다각도로 파악한 사실은 [잡가]의 장르적 성향이
잡가의 담당층은 민간 연예집단인 남자소리꾼을 비롯하여, 기생 중에서도 격이 매우 떨어지는 삼패기생과 같은 천기층, 그리고 유랑연예집단으로서 전통적으로 형성되어 왔던 사당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잡가의 생산은 일반 소비자와 분리되어 있다. 잡가의 담당층들은 물질적 가치에 기초한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