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 레포트

 1  사설시조 레포트-1
 2  사설시조 레포트-2
 3  사설시조 레포트-3
 4  사설시조 레포트-4
 5  사설시조 레포트-5
 6  사설시조 레포트-6
 7  사설시조 레포트-7
 8  사설시조 레포트-8
 9  사설시조 레포트-9
 10  사설시조 레포트-10
 11  사설시조 레포트-11
 12  사설시조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설시조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설시조
Ⅰ.사설시조의 개념
Ⅱ.사설시조의 발생
Ⅲ.사설시조의 형태
Ⅳ.사설시조의 내용
Ⅴ.결론
본문내용
사설시조

사설시조는 전통시의 한 양식인 시조의 한 갈래이다. 서민문학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조사적으로나 시적 본질의 면에서 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그 연구의 방향은 대개 부분, 단편적이고 합일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설시조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보았던 논문들에서도 발생 문제를 비롯하여 형태 구조와 장르상의 성격 등도 다른 논지의 글들이 많았다. 아직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말할 수 없기에 참고한 몇몇 논문의 논거를 중심으로 사설시조를 분석하려고 한다.

Ⅰ.사설시조의 개념

사설시조의 개념에 대하여 학자마다 각양각색으로 이야기해서 어느 것이 정설이고, 어느 것이 맞지 않는지 분간하기 어렵다. 이런 문제는 사설시조의 명칭 문제도 마찬가지다. 주장하는 이들마다 견해를 달리해서 어느 것이 정설인지 가늠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그 개념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서 말해 보고자 한다.

「이병기, 국문학개론-사설시조는 초장. 중장. 종장에 두 구절 이상 또는 종장 초구라도 평시조 그것보다 몇 자 이상으로 되었다. 그러나 초장. 종장이 너무 길어서는 아니 된다.

김사엽, 이조시대의 가요연구-초. 중장 모두 제한 없이 길고, 종장도 어느 정도 길어진 것이다. 이병기 씨는 이르기를 ‘사설시조는 자수가 초. 중. 종 3장의 어느 곳에서 두 구절 이상이 평시조 자수보다 더하되 종장 자수가 너무 길어져서는 안 된다.

김종식, 시조개론과 작시법-사설시조는 초. 중. 종 3장의 구법이나 자수가 평시조와 같은 제한이 없고서 아주 자유스러운 것으로 어조도 산문문체로 된 것이다.

김기동, 국문학개론-초. 중. 종장이 다 정형에서 음수율의 제한을 받지 않고 길게 지어진 작품을 사설시조라 하며, 세 형식 중에서 가장 길므로 ‘장형시조’라고도 한다. ~중략~ 이상과 같은 사설시조는 정형시라기보다는 산문적인 형식을 취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윤제, 한국문학사-사설시조는 시조에서 파생하였던 만큼 시조의 근본 형틀인 초. 중. 종 3장은 변할 수 없었다. 그러나 시조에서는 각장이 엄격히 4구로 되어 있었던 것인데, 이것은 여기에 자유로이 변할 수 있었다. 즉 4구가 5구 6구 혹은 10여 구가 될 수도 있었다. 그러나 대체로는 초장과 종장보다는 중장에 있어 변화가 많았으며, 또 초장 종장 둘 중에서는 종장에 보다는 초장에서 변화가 더 있을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