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1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1
 2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2
 3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3
 4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4
 5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5
 6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6
 7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7
 8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8
 9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9
 10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10
 11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11
 12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12
 13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13
 14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14
 15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배경, 대상, 과정, 효과와 놀이치료의 방법, 응용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의 개념

Ⅲ. 놀이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놀이
1) 특징
2) 종류
2. 인지적 능력을 요하는 전략놀이
1) 특징
2) 종류
3. 우연에 의해 승부가 결정되는 놀이
1) 특징
2) 종류

Ⅳ. 놀이의 영향
1. 심신의 건강 증진
2. 잠재적 능력의 개발
3. 관계의 개선
4. 예방적 치료
5. 문화에 대한 안목 신장

Ⅴ. 놀이치료의 배경
1. 1930년대 후반 놀이치료에 대한 상반된 두 가지 접근방법
1) Levy의 적극적 놀이치료
2) 수동적 놀이치료
2. 이론적 배경이 된 Otto Rank의 이론
3. 관계놀이치료를 체계화한 학자들
1) Taft(1933)
2) Moustakas(1959)

Ⅵ. 놀이치료의 대상

Ⅶ. 놀이치료의 과정
1. 첫 세션
2. 초기 세션
3. 중기 세션
4. 말기 세션

Ⅷ. 놀이치료의 효과
1. 즐거움의 제공
2. 관계의 증진
3. 의사소통의 원활함
4. 애착형성의 기회 제공
5. 숙달감의 배양과 창의력의 개발
6. 공포의 극복
7. 감정의 정화
8. 역할극을 통한 타인의 입장 이해
9. 상상의 기회 제공

Ⅸ. 놀이치료의 방법 및 응용
1. 놀이치료의 방법
2. 소아정신과에서의 놀이의 임상적 응용

Ⅹ. 놀이치료의 사례
1. 분석적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목표
3) 미술치료의 효과
4) 효과적인 미술치료 과정
5) 미술치료자로서의 역할
2.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란
2) 치료효과
3) 모래상자의 역할
4) 모래놀이의 네 가지 성질
5) 1차적 사고체계와 2차적 사고체계
6) 모래놀이치료의 도구와 환경

Ⅺ.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1. 심리적인 감정 표출과 성숙
2. 대인관계 능력 향상
3. 의사 소통 능력 향상
4. 놀이기술 향상
5. 부적응 행동 완화
6.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의 주의력이나 충동 통제의 문제, 혹은 상황에 부적절하게 반응하는 부적응 행동결함이 상당 기간 계속되는 경우에는 미세 뇌손상, 미세 뇌기능장애, 과대동작, 과잉행동, 주의력결핍 장애(ADD)등 다양한 명칭을 사용하였으며, 오랫동안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을 분리하여 연구해 왔다. 그러나 과잉행동 아동은 주의력과 충동 통제에 주요, 결함이 있다는 증거, 즉 과잉행동 아동은 주의력의 집중, 조직, 유지 충동적 반응의 억제 상황에 맞는 각성 수준의 조절 즉각적 강화 추구의 강한 경향성이 문제가 되어 최근에는 통합적 용어인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 : Attention Deficit - yperactivity Disorder)라 부른다. 이러한 용어의 변화는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확대되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이들의 대표적 증상은 동일 연령 아동에 비해 먼저 주의력이 결핍된 것으로 나타난다. 여기에서 주의력이란 조심성, 각성, 선택성, 지속적인 관심주기에 문제가 야기되는 다차원적 복함개념이다. 또 많은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은 불면증이 있거나,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에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또 이들은 상황적 행동 통제에 결함이 드러나고 충동적이며, 다른 아이들보다 분주하며 침착하지 못하고 자주 실수를 저지르는 특성을 보기이한다. 지시와 일반적 규칙을 이행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ADHD의 모든 주요 증상은 아동이 처한 환경덕 상황과 교사 및 훈령자에 따라 상당한 변화를 보인다고 한 것의 의동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한 것이라고 할 수 있고, 또 의도적인 지도는 이들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다는 간접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Ⅱ. 놀이의 개념

인간의 활동을 하고 싶어서 하는 일과 하기 싫어서 억지로 해야 하는 일로 나눈다면, 일, 고역, 놀이로 나눌 수 있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반면에 일은 생계유지를 위해 강제성이
참고문헌
* 강위영, 놀이치료,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3
* 이승희, 자존감이 낮은 아동의 구조화된 집단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 연구 제2집 제2호, 1998
* 이상춘, 조인수,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신아출판사, 1991
* 유아교육 교재편찬회, 유아 놀이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1993
* 홍강의, 조수철,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1985
* 황명진, 놀이요법이 특수학급 정서장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38회 현장연구 우수논문집,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