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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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주의의 정의

2. 고전주의 예술의 성립배경
(1) 사회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발달

3.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4. 고전주의 문학
(1) 고전주의 대표 작가들
(2) 고전주의 3대 극작가
(3) 고전주의 이론

5. 고전주의 음악
(1) 고전주의 음악의 의미
(2) 역사적 배경
(3) 특징

6. 고전주의 미술
(1) 정의
(2) 신고전주의 운동
(3) 고전주의 시대의 화가와 작품들

7. 고전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8. 낭만주의 예술

9. 낭만주의의 역사적, 정신적 배경

10. 낭만주의 문학

11. 낭만주의 음악
(1)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2)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3)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

12. 낭만주의 미술

13.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특성 비교분석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고전주의의 정의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폼페이와 같은 유물이 발견되면서 진정한 미는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나 새로운 것이 아닌 고대 그리스의 미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면서 당시의 유행하던 사조에 반발한 것이다. 서양 미술사는 여러 번에 걸쳐 여러 양식이 나타나는데 그리스 시대를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리스미술의 특징은 온화한 기후와 드넓은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조건하에 이들 세 문화의 속성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그리스 문화는 개방적이고도 세속적인 문화를 만들에 가게 된다.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그리스 문명 성립의 요소라면 앗시리아와 이집트 문화의 영향, 그리고 철기문명을 전파하는 도리아인의 진취적인 기질이다. 아직까지도 서양미술의 고전으로, 모태로 존재하는 그리스 문명은 이렇게 그 자양분을 톡톡히 배당받은 셈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그리스의 미술은 파르테논 신전과 같은 균형과 비례감이 뛰어난 건축물을 창조해 냈으며 여성의 인체미라든가 남성의 근육미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그리스 미술의 특징이라면 균형과 비례뿐만 아니라 이성적이고 엄격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세에 미술가들은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에 반발해서 또한 동경해서 과거로 돌아가자면서 "고전주의"라는 것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처럼 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것이지만 로마의 미술은 그리스의 미술을 모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시대상황이 변하는 때라(프랑스혁명, 산업혁명 등)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의미이고 또한 진정한 미는 고딕이나 바로코 로코코 등의 형식이 아닌 고대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고전주의의 양식이라면 새로운 형식의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다.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게 된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 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홍정수,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
오성근 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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