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

 1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1
 2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2
 3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3
 4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4
 5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5
 6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6
 7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7
 8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8
 9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9
 10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10
 11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11
 12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12
 13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13
 14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전승과 현대적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들어가며
1.1. 최초의 한글 소설 홍길동전
1.2. 원작 홍길동전
1.3. 조선시대의 실재인물 홍길동
1.4. 가치
2. 매체 별 홍길동전의 전개 양상
2.1. 드라마 「현실적 문제 비판하는 퓨전 사극」
2.2. 소설 「다양한 형식으로의 변주」
2.3. 애니메이션 및 게임 홍길동 「홍길동 캐릭터 사업의 시작」
3. 고전 소설 홍길동의 현대적 컨텐츠화의 긍정적 부분
3.1. 상업적 측면
3.2. 민속 문화 전승의 측면
3.3. 사회문화의 투영체로서의 측면
4. 고전 소설 홍길동의 현대적 컨텐츠화의 부정적 부분
4.1. 부가가치가 높은 홍길동 사업을 차지하기 위한 단체간의 갈등
4.2. 현대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홍길동 원작의 변질화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 최초의 한글 소설 홍길동전
1.1. 허 균[許筠, 1569~1618]
본관은 양천(陽川), 자는 단보(端甫), 호는 교산(蛟山)·성소(惺所)·백월거사(白月居士)이다. 1589년(선조 22) 생원이 되고, 1594년 정시문과에 급제, 검열(檢閱)·세자시강원 설서(世子侍講院說書)를 지냈다. 1597년 문과중시에 장원급제, 이듬해 황해도도사가 되었다가 서울 기생을 끌어들였다는 탄핵을 받아 파직되었다. 뒤에 춘추관기주관(春秋館記注官)·형조정랑(刑曹正郞)을 지내고 1602년 사예(司藝)·사복시정(司僕寺正)을 거쳐 전적(典籍)·수안군수(遂安郡守)를 역임하였다.
1606년 원접사(遠接使) 종사관(從事官)이 되어 명나라 사신 주지번(朱之蕃)을 영접하여 명문장으로 명성을 떨쳤다. 1610년(광해군 2) 진주부사(陳奏副使)로 명나라에 가서 한국 최초의 천주교 신도가 되었고, 천주교 12단(端)을 얻어왔다. 같은 해 시관(試官)이 되었으나 친척을 참방(參榜)했다는 탄핵을 받고 파직 후 태인(泰仁)에서 창작에 전념하다가 1613년 계축옥사(癸丑獄事) 때 평소 친교가 있던 박응서(朴應犀) 등이 처형되자 신변의 안전을 위해 권신 이이첨(李爾瞻)에게 아부하여 예조참의·호조참의·승문원부제조(承文院副提調)를 지냈다. 1617년 폐모론(廢母論)을 주장하는 등 대북파의 일원으로 왕의 신임을 얻었다.
같은 해 좌참찬(左參贊)으로 승진하고, 광해군 폭정에 항거하여 이듬해 하인준(河仁俊)·김개(金闓) ·김우성(金宇成) 등과 반란을 계획하다가 탄로되어 1618년 가산이 적몰(籍沒)되고 참형되었다. 시문(詩文)에 뛰어난 천재로 여류시인 난설헌(蘭雪軒)의 동생이며 소설 《홍길동전(洪吉童傳)》은 사회모순을 비판한 조선시대 대표적 걸작이다. 작품으로 《교산시화(蛟山詩話)》 《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 《성수시화(惺叟詩話)》 《학산초담(鶴山樵談)》 《도문대작(屠門大爵)》 《한년참기(旱年讖記)》 《한정록(閑情錄)》 등이 있다.EnCyber 두산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88527.


1.2. 창작 동기
홍길동전은 허 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 소설로 사회제도의 결함, 특히 적서의 신분 차이의 타파와 부패한 정치를 개혁하려는 그의 혁명사상을 작품화한 것이다. 당대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대담하게 고발하고, 적서 차별철폐, 탐관오리 응징, 이상국 건설에 대한 허 균의 사상이 들어있다. 우리의 전통이자 민속이지만 악습인 점들을 타파하기 위하여 만든 소설이다.

1.3. 국문학사적 가치
1)최초의 한글로 쓰인 소설이다.
2)영웅 설화의 구조를 간직하고 있어 설화 문학의 전통과 접맥되어 있는 작품이다.
3)부조리를 혁신하려는 정신 구현하려 하였다.
4)조선 전기의 사대부문학으로부터 조선 후기의 서민문학으로 전환하는 전초적 작품이다.

2. 원작 홍길동전
원작 홍길동에서 홍길동의 모습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서자의 홍길동, 의적 홍길동, 영웅 홍길동, 왕으로써의 홍길동이 그러하다. 줄거리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줄거리 - 주인공인 길동은 홍판서와 시비 춘섬 사이에서 태어나 늘 천대를 받고 자란다. 그러나 집안사람들의 멸시를 참지 못하여 집을 뛰쳐나온다.
어려서부터 총명한 재주에 학식이 뛰어나 어려서부터 다양한 무술을 할 줄 알았다. 적굴에 들어가 괴수가 되어 활빈당을 조직, 각 지방의 탐관오리들과 토호들의 불의의 재물을 탈취하는 등 양반계급을 괴롭히고 가난한 양민을 돕는다.
백성들은 이 의적을 사모하고 존경한다. 그러나 조정은 매우 어수선하여 당장 홍길동을 잡지 않으면 나라의 식량과 여러 재산들이 다 바닥이 날 터였다. 그리하여 조정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홍길동을 잡아 보려 하지만 역시 홍길동을 잡는 것은 쉽지는 않았다.
겨우겨우 조정의 회유로 부득이 병조판서까지 되었으나 마침내는 고국을 하직하고 난징으로 가다가 율도국에 정착해 이상적 왕국을 건설한다는 이야기이다.

3. 조선시대의 실재인물 홍길동
3.1. 연산군일기 총 5개의 기록(국역본)
연산 39권 6년 10월 22일 (계묘) 2번째 기사
연산 39권 6년 10월 28일 (기유) 2번째 기사
연산 39권 6년 11월 6일 (병진) 3번째 기사
연산 39권 6년 11월 28일 (무인) 1번째 기사
연산 39권 6년 12월 29일 (기유) 1번째 기사

영의정 한치형(韓致亨)·좌의정 성준(成俊)·우의정 이극균(李克均)이 아뢰기를
“듣건대, 강도 홍길동(洪吉童)을 잡았다 하니 기쁨을 견딜 수 없습니다.
참고문헌
“지역축제를 이용한 지역상징의 문화적 정체성과 재구성 -장성군 홍길동 축제를 중심으로”, 추명희, 2003, 한국 지역지리학회지
“지방자치단체의 캐릭터산업진출 - 전남 장성군 , 홍길동 캐릭터 개발사업”, 1999, 지방행정연구원지방포럼
“지역축제에 활용된 역사적 소재에 대한 재검토 -장성 홍길동 축제와 영암 왕인문화 축제를 중심으로”, 김병인, 지방사와 지방문화 7권 2호
Encyber 두산백과, http://www.encyber.com
연산군일기, http://sillok.history.go.kr
장성군홈페이지, http://tour.jangseong.go.kr
쾌도 홍길동 공식 홈페이지, http://www.kbs.co.kr/drama/honggildong2008/
쾌도 홍길동 공식 카페, http://cafe.naver.com/kss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