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국주의 레포트

 1  문화제국주의 레포트-1
 2  문화제국주의 레포트-2
 3  문화제국주의 레포트-3
 4  문화제국주의 레포트-4
 5  문화제국주의 레포트-5
 6  문화제국주의 레포트-6
 7  문화제국주의 레포트-7
 8  문화제국주의 레포트-8
 9  문화제국주의 레포트-9
 10  문화제국주의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제국주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아기 돼지 삼형제에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
▶할리우드 영화에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
(인디펜던스 데이, 300, 아마겟돈)

Ⅱ. 본론

1. 문화제국주의의 개념

2. 문화제국주의의 매개체
1) 광고
2) 영화/에니메이션
3) 뉴스/언론
4) 음악
5) 관념
6) 음식


3. 문화제국주의의 영향 및 결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문화제국주의의 개념

문화제국주의를 고찰함에 있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모든 학문적 탐구에서와 마찬가지로 그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일일 것이다. 사실 우리가 도처에서 목격하고 있는 문화제국주의이지만 이에 대한 개념 정의는 의외로 명확하지 못하다. 워낙 단어 자체가 범위적으로 광범위한데다 모호한 측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렇기 때문에 학자들 사이에서 이에 대한 개념 정의는 논쟁이 되어왔으며 학자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문화제국주의’의 개념에 접근함에 있어서 여러 측면에서 다각도로 조명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간단하게 내릴 수 있는 정의로 문화제국주의란 어떤 상품이나 유행, 스타일 등이 지배적인 국가로부터 종속시장으로 전달되는 것이 지배국가의 문화적 가치와 신념, 관례들에 의해 유지되고 또 이를 보장하는 특정 형태의 수요와 소비를 창조하게 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또 좁은 의미에서 턴스톨은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세계 도처에서 지역문화가 미국의 경박한 상품들과 매스미디어 생산물들의 무차별적인 대량판매에 의해 파괴되고 소멸되는 현상” 그러나 이와 같은 정의들은 문화제국주의의 단편적인 측면만을 부각 시켰을 뿐 문화제국주의를 여러 측면에서 정의하는 데에는 좀 부족한 감이 있다. 이에 대해 ‘톰린슨’은 그의 저서 ‘문화제국주의’에서 문화제국주의를 말하는 이들이 모두 똑같은 의미의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며, 문화제국주의를 구성하는 네 가지 방식을 언급했다.
첫째, 문화제국주의는 미디어제국주의이다. 미디어제국주의는 세계적 차원에서 미디어 소유와 운영에 관련된 문제, 다시 말해 미디어 생산물의 생산과 분배 방식 및 그에 따른 미디어복합기업의 세계 시장 지배를 문제 삼는다. 예를 들어, 할리우드의 영화 제작 및 배급 시스템을 어떤 거대기업이 장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떻게 문화의 다양성과 공정경쟁이 질식당하고 있는가, 또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건전한 권선징악 교훈이 실은 어떻게 계급갈등, 제3세계, 인종 및 성에 대한 그릇된 고정관념과 이데올로기를 유포하는가 등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문화제국주의를 국가담론의 문제로 바라보는 방식이 있다. 선진국 특히 미국의 문화가 각국의 토착문화를 위협하여 질식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턴스톨의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지적은 이러한 시각의 하나다. 맥도날드 햄버거가 우리의 전통적 식단을 위협하는 현상도 전형적인 사례일 것이다.
셋째, 문화제국주의를 세계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의 무기로 삼는 흐름이 있다. 이러한 입장은 미국과 같은 개별 국가의 횡포를 비판하기보다는 자본주의 구조 자체의 문제점을 비판한다. 자본주의의 확산이 선진국과 후진국을 막론하고 전 세계에 걸쳐서 균질적인 소비자 중심주의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으며, 그 배후에는 다국적 기업의 부드러운 경제적 강제가 작동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문화제국주의를 근대성에 대한 비판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서구 중심의 계몽 기획과 합리성에 대한 찬양이 가져올 파괴적 영향을 지적하는 탈근대주의와 궤를 같이 한다. 문화제국주의가 이른바 ‘문화적 상대주의’를 위협하는 요인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문화제국주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견해로 나뉘게 된다. 다만, 대부분의 이론에 있어서 다국적 기업의 외피를 쓴 세계금융자본과 미디어복합기업들이 경제적·문화적 불평등을 확대시키고 있다는 논리가 공통적으로 포함된다. 이점을 주목하면서, 그렇다면 문화제국주의를 매개하는 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웹자료, http://spivak.egloos.com/2222202
웹 자료, http://cafe.naver.com/tgnonsul60/92
국제정보유통과 문화지배, 김지운
제국주의와 한국사회, 장상환․김의동 외
사회학, 한국산업사회학회
民族의 狀況과 文學思想, 임헌영
현대사회학 4th edition, 엔서니 기든스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세계화, 알리 모하미디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국사회언론연구회
사회학의 이해, 권태환 외2명
도널드 덕 어떻게 읽을 것인가, 아리엘 도르프만·아르망 마텔라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