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

 1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1
 2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2
 3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3
 4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4
 5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5
 6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6
 7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7
 8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8
 9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9
 10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10
 11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11
 12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12
 13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성찬식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찬
1. 성찬에 대한 정의

2. 성찬 참여자

3. 성찬이 의미하고 있는 것

4. 성만찬이 인치하는 것들

Ⅲ. 결론
본문내용
⑤ commemoration, anamnesis(기념)

헬라어로 기념을 뜻하는 어넴네시스는 그리스도의 사건을 실제로 새롭게 경험하는 것 이요, 과거의 사건을 오늘에 실제적으로 되살리는 기념의 의미를 지니는 것 이다. 초대교회의 성만찬기도는 창조로부터 시작되는 구속사의 전체를 말하였는데 그 예 로 375년경의 사도전승은 창조에서부터 애굽에서의 10대재앙을 포함 재림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다.

(3) 漢字와 日本語 에서는 聖(성스러울 성) 餐(밥 찬)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성스러운 식탁이라고 표현한다.

(4) 韓國語도 마찬가지로 같은 한자를 사용한다. 그렇지만 한국어 사전에서는 명사로서 “ 예수의 수난을 기념하는 기독교의 의식. 예수의 최후를 기념하여 회중(會 衆)이 예수의 살을 상징하는 빵과 피를 상징하는 포도주를 나누어 먹는 의식이다.” 라고 표기 하였다.
이처럼 성찬의 어원적 의미를 살펴본다면, 성찬식은 거룩하고 성스러운 식사 이며 ,주님 과 함께하는 거룩한 영적인 교제이고, 우리를 살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는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이다. 성찬을 통하여서 우리는 단순한 교회 의식이 아닌 자신의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먹고, 거룩하신 예수그리스도와 영적인 교제와 소통을 누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억하며 감사할 수 있는 것 이다.

2. 성찬 참여자

성찬은 죄를 참으로 회개하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보혈이 이 죄를 덮어 줄 수 있다고 믿으며 믿음을 굳세게 하고 참으로 거룩한 삶 안에서 자라 가기를 원하는 자들을 위해 제 정된 것 이다. 성찬에 참여하는 자들은 회개한 죄인들로서 자신들의 힘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는 것을 인정하는 자들 이여야 한다. 그럼 성찬을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성찬은 성례로서 교회를 위한 것이 기 때문에, 교회 밖에 있는 자들은 성찬에 참여할 수 없다. 그렇지만 교회 안에 자리를 차지할 어린이들은 구별할 만한 나이가 되기 전 까지는 성찬예식에 참여 할 수 없으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이 없는 교회 안에 사람은 성찬에 참여 할 수 없다. 교회의 성례와 성찬의 성결은 보호되어야 한다.

3. 성찬이 의미하고 있는 것
참고문헌
참고도서

국내서적

김성영. 윤동철 『기독교 교리의 이해』 (안양 경기: 성결대학교 출판부 2001)
김태규 『한국교회 초기 문헌에 나타난 성찬신학과 실제』 (서울: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9)

해외서적

Edmund . Clowney 황 영철 역 『교회』 (서울: IVP 1998)
I. Howard Marshall 배 용덕 역 『마지막 만찬과 주의 만찬』 (서울: 솔로몬 1993)
Louis Berkhof 권 수경 .이 상원 역 『벌코프 조직신학 하』(서울: 크리스천 다이제스트 2001)


참고논문
이 덕 균 『존 웨슬리의 교회론 연구』 (화성: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전공 2007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