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정신분석

 1  기독교와 정신분석-1
 2  기독교와 정신분석-2
 3  기독교와 정신분석-3
 4  기독교와 정신분석-4
 5  기독교와 정신분석-5
 6  기독교와 정신분석-6
 7  기독교와 정신분석-7
 8  기독교와 정신분석-8
 9  기독교와 정신분석-9
 10  기독교와 정신분석-10
 11  기독교와 정신분석-11
 12  기독교와 정신분석-12
 13  기독교와 정신분석-13
 14  기독교와 정신분석-14
 15  기독교와 정신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와 정신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Ⅰ 현대문명속의 종교와 정신의학
Ⅱ 인간 예수와 그 사랑의 회복
Ⅲ. 정신분석학자가 본 오늘의 종교 ․ 종교인
Ⅳ 기독교와 정신분석의 교류와 협동
평 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백 상창 지음. 기독교와 정신분석. 한국사회병리연구소 출판부. 2001
저자의 신뢰도
저자는 1934년 경남 거창에서 출생 1958 연세대 의대(세브란스의대)를 졸업 1959미국 Bethesda해군병원 유학 1962년 해군병원 군의관으로 전역(해군 대위), 1964국립정신병원과장, 1966년 서울 가정법원 정신분석조사관, 1968서울가정법원 조정위원, 1974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취득, 1991한국정신분석 정치학회장, 1994세계정신분석 정치학회부회장,1995년 건강사회운동본부 총재, 현재 한국사회병리 연구소 소장, 한국정신분석 정치학회 회장, 세계정신분석 정치학회 부회장, 건강사회운동본부 총재, 한국 국제 정치학회 이사, 한국정치학회 평생회원 국방부 군 의무 자문관, 경찰청 범죄 심리분석 자문위원, 백 상창 신경정신과원장, 국방대학원, 연세대 행정대학원, 연세대의대 임상교수, 서울시 청소년 육성위원 주요저서, 민족의 한(김일성의 정신분석), 이 어둠에 빛이 있다면, 부부 사랑 학, 한국사회병리연구총서, 정신분석 정치학 외 11권 저서와 주요역서 S. Freud 성욕론, H.A Overstreet 정상과 이상의 분석, T.L.Ling 석가, 마르크스, 예수. Rollo May 자아를 잃어버린 현대인, C. S. Hall프로이드 심리학 외 다수가 있다.

Ⅰ. 서 론
사회를 이끌어가는 것은 인간이고, 그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인간 정신, 즉 심리학의 세계인 것이다. 심리학이라는 명제는 곧 프로이드를 떠올릴 만큼 그의 영향은 심리학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드의 환자를 치료하면서 만들어낸 임상이론, 정신병리학, 정신치료학, 정신의학, 이상심리학이다. 또한 에릭 에릭슨의 인격발달이론도 프로이드의 정신 및 성의 발달의 개념을 자아심리학에 기초를 둔 일종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단계로 바꾸어 해석했던 것이다. 이상과 같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야 말로 기독교 상담학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함에 있어서 충분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기독교 신자 중에 상당수가 노이로제 증세를 나타내거나 하나님의 말씀과 자기 자신의 본심이 다르다는 데서 오는 이중인격, 삼중인격의 해리현상이 오는 것을 보게 되었고 기도회 중독증 등의 수많은 환자를 치료하면서 그 과정에서 발견된 한국 기독교의 문제를 정리하게 되었다. 진정한 기독교 정신은 프로이드의 견해와는 달리 정신분석 치료에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점을 밝히고 있다. 그러므로 논자는 본론에서 진정한 예수님의 가르침과 기독교가 한국 문화 구조 속에 정착되면서 왜곡된 부분을 살펴보고 종합적으로 논자의 소견을 밝히고자 한다.
본서는 총4장으로서 1장 현대문명 속의 종교와 정신의학 2장 인간예수와 그 사랑의 회복 3장 정신분석자가 본 오늘의 종교 종교인. 4장 기독교와 정신분석의 교류와 협동.
Ⅰ 현대문명속의 종교와 정신의학
1. 종교란 무엇인가?
인간의 정신을 성숙되게 하기도하고 사람의 정신을 영원히 치유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종교 없이는 살 수 없는 종교적 동물원시시대에는 자연이나 야수, 태풍, 화산폭발 등에 대한 공포감을 가졌고 현대사회에는 각종 불안 절망감, 죽음에의 공포에 의해 절대자에게 의존하고자 하는 속성이 생겨났다. 파슨즈가 말하는 종교의 5조건 예언자, 교리, 신자, 종교적 의식, 믿는 신자로 하여금 그 가르침으로 인생관이 달라지게 만든다. 인류역사상 약3천 내지 5천년 동안에 여러 가지 종교가 존재 했다. 종교를 믿었는데도 불행하다면 언제나 화가나 있고 이를 갈고 증오감이 가득 차 있다면 위선자로 올바른 종교를 믿었다고 할 수 없다. 기독교를 열심히 믿는 사람 가운데 정신분석학적에서 보면 망상증환자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늘어간다. 한국의 일부 교회에서는 성서말씀을 왜곡하여 특정영역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환상의 세계로 유도하거나 미숙한 의존 증에 걸리게 만드는 요인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강박신경증 환자와 종교의식간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