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상담에서 성경의 활용방법 성경 활용의 정의와 개념

 1  기독교 상담에서 성경의 활용방법 성경 활용의 정의와 개념-1
 2  기독교 상담에서 성경의 활용방법 성경 활용의 정의와 개념-2
 3  기독교 상담에서 성경의 활용방법 성경 활용의 정의와 개념-3
 4  기독교 상담에서 성경의 활용방법 성경 활용의 정의와 개념-4
 5  기독교 상담에서 성경의 활용방법 성경 활용의 정의와 개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상담에서 성경의 활용방법 성경 활용의 정의와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상담과 일반 상담은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기 위해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대화한다는 의미의 공통분모적 개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독교 상담은 단순한 대화라기보다는 신앙 요소의 활용을 통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개념이 내포됨으로 일반 상담과는 결정적인 차이를 나타낸다.
기독교 상담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은혜의 방편’이라고도 하는 ‘신앙의 자원’을 사용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시는 은혜의 수단이며 하나님을 만나는 통로이다. 은혜의 방편에 대해 랄프언더우드는 기도,대화,화해,세례와 성찬등으로 이해했고 게리 콜린스는 예배,설교,기독교 교육,상담,봉사,교제,전도,영성훈련,개인의 경건생활 또는 가정생활등을 총망라한 것으로 보았고 이런 것들의 활용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치유할 수 있다고 했다.
다양한 은혜의 방편들 가운데 성경활용은 기독교 상담의 독특성과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성경적 상담에서 성경활용을 논할 때 분명한 지침이 없을 뿐 아니라 상담학적 견해도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본장에서 기독교 상담방법으로 성경활용의 개념과 그 효과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한다.
성경과 신앙에 대한 심리학의 입장
성경과 신앙에 대한 심리학적 견해는 그 권위와 내용을 부정하며 신앙요소들이 인간 심리에 위협적이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기독교를 ‘집단 망상’,‘집단 신경증’의 형태로 이해했다. 또 종교를 ‘강박적 신경증’이라고 했으며 이는 기독교의 뿌리를 뒤흔드는 주장으로 기독교 상담학을 정신분석학에 기초하여 이론을 수립하는 것은 기독교 신앙을 부정하는 것과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기독교 상담의 기초를 심리학이나 진보적인 신학에 의존하게 되면 구원과 영적지도는 뒷전으로 밀려나게 되며 인간으로 시작해서 인간으로 끝나며 상담에서 성경을 불필요한 것으로 여기고 인간스스로를 문제의 근본적 해결사로 세우는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에서 심리학을 다룬다고 하면 기독교 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위한 보조학문이 될 수 밖에 없다.
성경활용의 개념
아담스는 상담에서 성경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성경을 심리치료의 유일한 교과서로 이해하며 성경적 상담학을 수립했다. 그는 인간의 모든 문제가 성경을 통해 해결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상담에서 성경을 활용해야 한다고 피력했으며 성경에 합당치 않은 상담 상황은 없다고 전제하고 성경은 모든 신앙과 인간행동의 오류 없는 표준임을 인정하여 성경만이 진정한 상담의 자원으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그 권위를 강하게 부각시켰다.
이러한 극단적 견해를 완충하는 입장으로 게리 콜린스는 성경은 상담 사례집이 아니라고 전제하면서 성경자체도 성경을 상담사례집이라고 주장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성경에 전혀 언급,암시조차 없는 문제들의 많은 상황에서 성경활용에 대해 부정적 입장과 한계를 드러냈다.
성경에 인간 심리를 언급한 부분이 있지만 실제로 성경은 상담학 교과서는 아니지만 기독교 상담자는 Context에서 발견된 문제를 Text인 성경에서 해결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잇을 것이다.
1.성경활용의 정의와 개념
기독교 상담자는 성경을 통해 내담자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 평안함을 더해줄 수 있는 기회로 삼고 내담자의 삶에 성경을 실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그들이 성경에 입각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기독교 상담에서 성경의 권위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전제이며 상담의 과정, 치료를 위한 접근 방법, 상담의 결론도 성경적이어야 성경적 상담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