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 정이현의 인물분석과 작품셰계 분석(낭만적 사랑과 사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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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 론

Ⅱ.본 론
1.정이현의 연보
2.정이현의 작품세계
3.정이현의 문학관
4.낭만적 사랑과 사회 작품 분석
4.1.서지사항
4.2.줄거리
4.3. 배경
4.4. 구성
4.5. 시점
4.6. 인물분석
4.7. 갈등 양상
4.8. 주제의식 - 현대 여성의 사랑과 성의식
5. 평가
5.1. 문단의 평가
5.2. 우리들의 평가

Ⅲ.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정이현의 작품 세계

『낭만적 사랑과 사회󰡕
다음 장에 다 룹니다
󰡔달콤한 나의 도시󰡕
2, 30대 여성독자를 대상으로 인기를 끈다는 ‘치크릿’의 전형적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치크릿’은 젋은 여성을 칭하는 속어 chick와 문학의 약어 Lit을 결합한 용어로, 와 의 선풍적인 인기와 함께 새로운 여성소설 장르로 떠올랐다.
의 독서체험은 작가의 사상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인물의 삶을 구성하는 인물구성의 한 방법으로 등장한다. 주인공인 31살의 싱글 오은수는 다양한 문학작품과 연관 지어 자기의 생각을 펼쳐 나간다.
는 글로벌한 독서체험을 인물들의 성격화방식으로 채용할 뿐 아니라 치크릿이라는 장르소설의 구조를 모방하고 있다.

󰡔오늘의 거짓말󰡕
그들은 주어진 사회질서를 누구보다 완벽하게 내면화하고 있으며, 그러한 내면화에 따른 계산적 행위를 통해 자신들의 위선과 그보다 더 심각한 이 사회의 치부를 예리하게 드러내었다. 이 이전 소설들과 다른 점은 고발의 주체가 20대 미혼 여성에서 중년의 주부, 젊은 남성, 중년 남성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 소설집에서는 자신의 소설쓰기에 대한 반성적 자의식이 드러나고 있다. 소설집 속의 한 작품 는 72년생 작가가 상징계와 결별하는 내막을 은유적이지만 본격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소녀 주위의 모든 어른들(두 선생님과 엄마)은 어찌된 일인지 모두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이제 이 소녀 앞에는 그녀를 인도해줄 공적인 규범이다 사회적 가치체계가 모두 사라져 버리고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수동적으로 상징계를 잃어버리고 만 것이다.
참고문헌
정이현, 『낭만적 사랑과 사회』, 문학과 지성사, 2003.
현윤경,「2008문화-설레는 새해 소설가 정이현 」,연합뉴스,2007,12,23
강유정, 「연인들을 위한 책 20선」,동아닷컴,2006,03,11
권민정, 「문학과 페미니즘」,주간한국,2005,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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