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욥 레포트

 1  [기독교] 욥 레포트-1
 2  [기독교] 욥 레포트-2
 3  [기독교] 욥 레포트-3
 4  [기독교] 욥 레포트-4
 5  [기독교] 욥 레포트-5
 6  [기독교] 욥 레포트-6
 7  [기독교] 욥 레포트-7
 8  [기독교] 욥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욥기의 구성

Ⅱ. 욥기의 동기들

1) 욥은 한탄하고 죽음을 원한다.

2) 욥은 진리를 원한다.

3) 욥은 교제를 원한다.

4) 욥은 진리와 신을 위해서는 어떠한 것도 감행하려고 한다.

5) 욥의호소

6) 인간에 대한 신의 관계는 모호하다.

7) 신이 나타나서 욥에게 그의 한계를 제시하며 신학자 동료들 을 심판한다.

8) 이 시의 토대와 보충 편집

9) 사유하는 신앙에 의해 욥기 속에 창조된 상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욥기의 구성
욥이 최초의 순박하고 물음없는 경건성으로 시작 → 추구하나 발견하지 못하는 신에 대한 심화 → 근원적으로 신을 확신하는 경건성으로 다시 돌아옴

경건한 인간외 내면상태에 대한 결과들이 욥의 이야기 속에서 그리고 그의 무자비할 정도로 생생한 경험으로부터 생겨나는 첨예한 사유 속에 전개되고 있다.욥은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사람이었고 재산이 많았으며 그 자녀들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았다. 하나님께서 사단에게 욥을 칭찬하셨더니 사단이 말하길 하나님께서 그와 그집과 모든 소유물을 복주셨기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라며 이 모든 것들을 치시면 하나님을 욕할것이라 하였다. 하나님께서 사단에게 욥의 생명은 해하지 말고 시험해 볼것을 허락하시자 사단이 욥의 모든 자녀와 재산과 건강을 모두 빼앗아갔다. 욥은 이 모든 것을 잃고도 “내가 어머니의 육신으로부터 벌거벗은 몸으로 나왔으니 다시 벌거벗은 몸으로 돌아가나이다.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가져가시는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오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원망하지 않고 믿음을 지켰다. 욥에게 용기를 주었던 아내도 신을 저주하고 죽으라고 했으나 그는 “우리가 신으로부터 모든 선한 것을 받았으니 불행도 역시 그로부터 받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이렇게 말했다.
욥에게 동정심을 보이고 위로하기 위하여 세친구가 찾아왔다.그들은 줄곧 침묵만을 지키고 있다가 욥이 먼저 말을 꺼내면서 논의가 진행됨이 없이 대화가 이리저리 진행된다. 욥의 신학적 친구들은 경건한 주제들이 이유들을 제시하지만 욥은 그것들이 참된 것이 아님을 인식했다. 친구들의 말이 심해지면질수록 욥의 격분은 더해갔다. 그는 친구들과의 대화속에서 신학자들 대신에 계속 침묵하시는 야훼를 향했고 항변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토로했다. 욥은 신의 앞에서 자기의 일들을 말하려고 하지만 아무런 대답도 얻지 못했다. 그때에 신이 마침내 나타난다. 신은 욥에게 그의 이해 가능성의 한계를 나타내 보이며 또한 그의 친구들의 부당함을 지적한다. 욥은 고난후엔 하나님께 처음보다 더 큰 복을 받았다. 욥의 이야기는 대강 이러한 것이다.
욥기의 구성은 욥이 최초의 순박하고 물음없는 경건성으로부터 시작해서 그가 추구하나 발견하지 못하는 신에 대한 심화되는 항변을 거쳐 근원적으로 신을 확신하는 경건성으로 다시 돌아오기까지의 드라마로 되어 있다. 항변적인 반성에 대해 어떠한 해결책도 주어지지 않게 되었을때 이제 하나의 내적인 방향전환이 일어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