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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정의

    Ⅲ.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필요성

    Ⅳ.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분류
    1. 청색
    2. 붉은색
    3. 노랑색
    4. 검은색
    5. 갈색

    Ⅴ.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종류
    1. 꽃
    2. 열매
    3. 잎
    4. 목재
    5. 수피(樹皮: 나무껍질)
    6. 뿌리

    Ⅵ. 식물염료(전통염료, 천연염료)와 화학염료의 비교

    Ⅶ.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염색의 발생은 인류가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고 생활하면서 그 아름다운 색채를 자기 것으로 간직하고 싶은 것으로부터 비롯되었을 것이다. 자연의 아름다운 색채를 원하고, 또한 의복에 옮기고 싶은 충동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방법으로든지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하여 직물에 채색을 함으로써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또 다른 이유는 인간의 미적 본능에 의해 색을 들이고 무늬를 넣는 작업이 시작되었을 것이다. 한국의 염색문화는 고대부터 내려오는 백의 숭상사상이 서민생활 속에 깊숙이 뿌리 박혀 좀처럼 염색문화가 꽃피우지는 못하였으나 일찍이 신라에서는 직관 중에 염궁(染宮)을 두고 의포(衣布) 등의 염색을 맡아보는 11인의 염장(染匠)을 두었음이 《삼국사기》에 보인다. 염목전이라는 이름도 보이는데 이것은 아마도 염료의 재배와 수확 또는 재배지․채취지의 관리를 맡아보던 직관이 아니었나 짐작이 된다. 고려시대에도 어용조달 기관으로 직염국(織染局)․도렴서(都染署)를 두어 비단과 명주를 짜며 염색을 맡게 하였다. 비록 어용염색이라 하더라도 그 원료의 획득이나 염료 기술은 전문적인 직공과 그 부수되는 공인(工人)들이 담당했을 것은 물론이다. 근세에 이르러 염색은 일반에 많이 애용되어 온 장식 수단이자 표현 수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근세에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아오던 염색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었고 비교적 꾸준히 되어 왔다.

    Ⅱ.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정의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에 있어서 동물성이나 광물성 염료가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료에 의존한 식물 염색을 주로 해왔다. 우리나라의 식물 염색의 시작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기록된 바 없으나, 현존하는 문헌 및 유물자료에 나타난 복색을 통해 그 역사를 추측할 뿐이다.

    Ⅲ.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필요성
    참고문헌
    ◉ 김지희, 염색장, 화산문화 출판
    ◉ 남성우·이상락·김인희(1995), 천연 염료에 의한 염색(Ⅲ) 배합염색, 한국 염색 가공학회지
    ◉ 박원규·이상일(1995), 산업별 공업용수의 수요. 수량. 수질현황 파악 및 재이용에 따른 제반 문제 검토에 관한 연구 염색산업을 중심으로, 한국환경기술개발원
    ◉ 송화순·김병희, 아름다운 우리의 색 천연염색, 숙명여대출판국
    ◉ 이종남,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천연염색, 현암사
    ◉ 원광대학원(2006), 천연염료를 이용한 한지염색에 관한 연구, 원광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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