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황지우의 시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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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끔찍한 모더니티, ‘黃芝雨’라는 심리적 지진계(地震計)
비켜서서 바라다 보기 : 전향인가? 귀소歸巢인가?
어두운 禪, 그리고 노랑나비 한 마리
읽고나서
시인 黃芝雨 연보
본문내용
끔찍한 모더니티, ‘黃芝雨’라는 심리적 지진계(地震計)
한 사람의 족적이 시대의 증거가 된 이는 (개인적으로) 불행한 사람이다. 그런 의미에서 김정호가 대동여지도를 그리듯, 우리 근대사를 몸으로 문질러 댄 황지우는 (개인적으로) 불행한 사람이다. 바꿔말하면, 황지우는 우리 근대사를 위해 바쳐진 제물인 것이다. 이광호는 「초월의 지리학」에서 관습 속에 길들여진 한국 서정시의 일반 문법을 거절함으로써 낯선 시적 영혼을 열어간 황지우의 시세계를 이교도의 반란이며 하나의 ‘망명정부’라고 비유하고 있다. 즉, 며, 라고 말하고 있다. 행복한 텍스트라는 것은 그만큼 의미망이 풍성하다는 뜻이며 그만큼 많이 꼬였다(속된 말로 인생 조졌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본격적인 근대화의 출밤점인 198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연혁으로 등단한 황지우는 시적 운율에 맞춰 우아하고 고상하게 다듬어내는 시풍토 속에서 이전의 시에서는 한 번도 보지 못했던 만화, 골목벽보, 신문기사, 속칭 ‘빨간책’의 한 대목, 상업광고, 갖가지 부호 등을 시에 도입하여 선진조국의 건설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치달리던 한국 근대사의 환란과 광태를 그려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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