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

 1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1
 2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2
 3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3
 4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4
 5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5
 6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
  •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특성,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교육내용,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쟁점,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과제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미, DBAE(학문기초미술교육)배경,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모델프로그램,시사점
  •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미,배경,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내용,현안,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프로그램, DBAE발전과제,시사점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징,이론적배경,기본전제,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구조적이해,프로그램,시사점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 미술과(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CAI,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표현중심학습,ICT활용학습
  • [한국미술교육]한국미술교육의 목적,배경, 한국미술교육의 현황,DBAE(학문기초미술교육), 한국미술교육의 학문중심교육,미술교과서
  • 소개글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개념과 발달

    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필요성

    Ⅲ.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영역별 특징
    1. 미술 창작
    2. 미술 비평
    3. 미술사
    4. 미학

    Ⅳ.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적용 방안

    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개념과 발달

    로웬펠드의 이론은 60년대 이 후의 대한민국 미술교육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미술교육론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연구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DBAE 이론이다. 아이스너의 이론은 경험으로서의 예술을 주장한 미국의 철학자 존 듀이의 영향을 받았다. 아동의 자기표현과 창의성을 중요시한 로웬펠드의 이론에 반하여 아이스너의 이론은 기능지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의 이론은 미적 의식을 다루는 유일한 교과인 미술교육의 독자성을 주장한다. 그가 개발한 교과과정은 창조적 영역인 미적 표현에 비평적, 역사적 영역을 추가한 것이다. 아동의 창의성을 육성하는데서 제한하지 않고 지식을 체계적으로 확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둔 이 미술교육 커리큘럼은 작품의 미적 감상과 문화적, 역사적 이해를 중요시한다. 즉 실기위주의 미술교육에 지적요소를 보완한 것이다. 교과과정 내에 미술실기와 더불어 미술비평과 미술문화, 역사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이와 관련이 있다. 이 같은 사실에 알 수 있듯 아이스너의 교육연구가 강조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이 중시되는 훈련학습이다. 그리고 이 같은 독자적인 주장은 전 세대에서 전개되어온 창조성 중심의 교육에서 이해와 감상, 지적통찰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전환하는데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다.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는 1980년대 초부터 시작된 미술교육운동으로 학문의 네 가지 영역에 기초하여 미술교육을 추진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이 네 가지 영역은 미술창작(Art Production), 미학(Aesthetics), 미술사,(Art History), 미술비평(Art criticism)분야로써 DBAE는 각 분야의 체계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미학은 사물에 대한 지각과 이해, 감상활동을 의미한다. 즉 미술 영역의 기본인 심미적인 경험의 훈련을 중시한다. 미술비평은 비평적 평가활동으로 자신이 타인의 작품을 평가하기 위해 분석, 설명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에 교육의 목적이 있다. 미술사는 시대 별 다양한 미술작품의 문화적, 역사적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미술창작은 실기훈련을 통한 학생의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육성하고 다양한 시각언어와 매개체의 사용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이 네 가지 학문의 특징에서 보여지 듯 DBAE는 기존의 창조주의 이론과 달리 `가르치는 것`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창조주의 이론이 아동의 스스로 습득하고 자유롭게 사고하는 아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DBAE는 감상능력과 이해능력을 갖춘 교양인(education adults)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 김두삼(1997), DBAE에 의한 중학교 미술교과 지도방안,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김정·이수경·이주연(1996), 미술평가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미국의 DBAE 새모델 고찰, 서울:창지사
    ▷ 박주영 외3인(1984), 미술교육, 서울:형설 출판사
    ▷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미진사
    ▷ 이규선· 김동영· 전성수(1994),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과학사
    ▷ 전성수(1996), 현대 미술교육의 배경과 정당화에 대한 탐색-미술교육논총 제6집, 한국미술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