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

 1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
 2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2
 3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3
 4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4
 5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5
 6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6
 7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7
 8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8
 9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9
 10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0
 11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1
 12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2
 13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3
 14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4
 15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5
 16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6
 17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7
 18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8
 19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19
 20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의이해] 조선전기 여류문인의 생애와 작품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이매창과 시
나. 이옥봉과 시
다. 허난설헌과 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But, 그 속에서도 여류문학은 꽃 피웠다!!


여성의 삶과 경험․가치관이 작품으로 형상화됨.
따라서 여류문학은 사대부 문학과는 또 다른 여류문학적 의의에 대한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1. 여류문인의 시가문학만을 선정
2. 조선전기(임진왜란을 기준으로)라는 시간적 제약
3. 여류문인을 세 종류로 분리
-기녀 : 매창
-소실 : 이옥봉
-규방의 여인(정실) : 허난설헌



梨花雨 흩뿌릴 제 울며 잡고 이별한 님
秋風落葉에 저도 날 생각난가.
천 리에 외로운 꿈만 오락가락 하노매.

- 李梅窓 中

해석) 배꽃이 비 내리듯 흩날릴 때,
울면서 소매를 부여잡고 이별한 임.

세월이 흘러 가을바람에 낙엽이 지는 이때에
임도 나를 생각하고 있을까?

멀리 떨어져 있기에 외로운 꿈속에서만
나를 찾아 오셨다가 가시는구나.

- 이매창 중에서
이옥봉 [李玉峰]

- 호 : 옥봉
- 이름 : 媛
- 활동분야 : 시인
- 이봉의 서녀로 태어나 조원의 소실됨.
- 옥봉의 삶과 시는 1704년 조원의 후손 정만이 쓴
『가람세고』의 부록「李玉峯行績」 에서 전해진다.




참고문헌

『韓國漢文學論文選集36 女流詩文學(2)』, 불함문화사, 2002.
김지용,『역대여류한시문선』, 대양서적, 1982.
최각규,『조선시대 강원여성시문집』, 강원도, 1998.
하응백,『이옥봉의 몽혼』, Human & Books, 2009.
함종임,『난설헌 허초희 채련』, 푸른사상, 2007.
허경진,『韓國의 漢詩14, 梅窓 詩選』, 평민사, 1997.
황충기,『기생 시조와 한시』, 푸른사상,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