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31,15~22절에 관한 주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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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31,15~22절에 관한 주석적 연구-15
 16  [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31,15~22절에 관한 주석적 연구-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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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31,15~22절에 관한 주석적 연구-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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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31,15~22절에 관한 주석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본문 선정 이유

2. 본문 사역과 비평
2.1 본문사역
2.2 본문비평

1) 15a: hm;r;󰔶(뻬라마: 라마)

2) 15b: WNn
본문내용
2.2 본문비평
1) 15a: hm;r;󰔶(뻬라마: 라마)
BHS 비평장치에는 마소라 본문의 hm;r;󰔶(뻬라마)를 hm'Ûr"b'(바라마)로 고칠것을 제안한다. hm'Ûr"b'(바라마)는 정관사 h(헤)가 첨가된 것이다. 빌헬름 게제니우스,『게제니우스 히브리어 문법』, 신윤수 역 (서울: 비블리카 아카데미아, 2003), 166~167, 450~451.
70인역과 시리아역은 특정 장소를 가리키는 고유명사 라마로 번역하고 벌게이트와 탈굼역은 보통명사로서 ‘높은 곳’으로 번역한다. 이에 대해 본 발제조는 아래와 같은 이유에 따라 특정지명을 가리키는 고유명사로서 라마로 보기로 하고 hm'Ûr"b'(바라마)를 따르기로 한다.
① 주전 587년 라마는 느부갓네살의 수비대 대장이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모은 포로들을 바벨론으로 데려가기 전에 모으던 집결지였던 곳으로 추측된다.
② 라마에서 예레미야는 유다의 포로로서 바벨론으로 옮겨지는 도중 쇠사슬에서 풀려나 포로들과 동행하든지, 소수의 남은 자들과 함께 하든지, 어느 쪽이든 택할 수 있는 자유를 얻은 경험이 있다.(렘40:1, 4 렘40:1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과 유다의 포로를 바벨론으로 옮기는 중에 예레미야도 잡혀 사슬로 결박되어 가다가 라마에서 풀려난 후에 말씀이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4 보라 내가 오늘 네 손의 사슬을 풀어 너를 풀어주노니 만일 네가 나와 함께 바벨론으로 가는 것을 좋게 여기거든 가자 내가 너를 선대하리라 만일 나와 함께 바벨론으로 가는 것을 좋지 않게 여기거든 그만 두라 보라 온 땅이 네 앞에 있나니 네가 좋게 여기는 대로 옳게 여기는 곳으로 갈지니라 하니라
) 성서지명강해대전 편찬위원회, 『성서지명강해대전』(서울: 성서지원, 1997) v.3, 470.
성서교재간행사, 『성서백과대사전』(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79) v.3, 240~242.

2) 15b: WNn
참고문헌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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