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신학의 의미, 신복음주의 신학, 자유주의 신학, 근본주의 신학, 경건주의 신학, 개혁교회 신학, 감리교회 신학, 전환기교회 신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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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학의 의미

Ⅱ. 신복음주의 신학
1. 복음주의적 열심과 지성적 학문성을 결합한 것이다
2. 신앙의 사회적 의의를 강조한 것이다
3. 영혼을 구원할 뿐 아니라 문화를 변혁시키는 복음에 대한 비전을 회복한 것이다

Ⅲ. 자유주의 신학

Ⅳ. 근본주의 신학

Ⅴ. 경건주의 신학
1. 퓨리탄니즘
2. 야곱뵈메
3. 조지폭스
4. 스웨덴보그
5. 슈페너와 프랑케

Ⅵ. 개혁교회 신학
1. 개혁교회 신학의 2대 신학의 거장, 칼빈(J.Calvin)과 바르트(K.Barth)
2. 개혁교회 신학의 흐름

Ⅶ. 감리교회 신학
1. 선재은총과 자유의지
2. 의화와 성화
3. 그리스도인의 완전과 영화

Ⅷ. 전환기교회 신학
1. 몬타니즘운동
2. 중세 신비주의 운동
3. 16세기 종교개혁 운동
4. 한국인의 기독교 수용
5. 민중신학과 민중교회 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다.
한 마디로 신학은 신에 대한 학문, 즉 하나님에 대한 학문을 의미한다. 어원적으로 theologia 로 분석해 본다면 theos 에 관한 logia, 즉 하나님에 관한 논술, 이야기를 뜻한다. theologia 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한 학자는 플라톤이었으며 따라서 이 개념의 창시자는 플라톤이라 할 수 있다. 희랍 철학자들이 사용한 신학,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에 대한 서사시 내지는 설화들과 이에 대한 철학적 해석을 뜻하였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진 신학이라는 개념을 초기 기독교의 변증가들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이 개념은 초대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 이라고 정의했다. 중세기에 이르러 신학이라는 개념은 교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1200년 이후부터 대학에 신학 외의 다른 학문 분야, 예를 들어 법학, 의학이 설립됨에 따라서 신학은 이들 학문 분야, 즉 기독교의 진리 전반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초기 개신교 신학자들은 신학이란 기독교 진리의 전체를 연구하고 기술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 김성재, 신학 사상 100호 - 민중신학의 어제 오늘 내일
◈ 박윤선(1963), 신학지남,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 이선희(2002), 복음주의적 감리교 신학의 모색, 대전 : 도서출판 복음
◈ 이원규(2002),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와 근본주의, 종교연구 28호
◈ 정재현(2006), 망치로 신학하기(말씀이 말이 되게 하기 위하여), 한울아카데미
◈ A. 멜빈 데이비스(1986), 칼빈주의 사상과 자유사상, 서울 : 기독교문화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