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프리다 카롤(Frida Kahlo) 자화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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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미술사] 프리다 카롤(Frida Kahlo) 자화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1. 연구 목적: 자화상 선정 이유
2. 연구 방법: 작가 선정 이유
Ⅱ. 자화상의 의의
Ⅲ. Frida Kahlo의 자화상 분석
1. 전차사고
2.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 1886.12.8~1957.11.25)와의 관계
3. 유산
Ⅳ. 다른 작가들의 자화상 비교
1. 렘브란트 하르먼스 판 레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년-1669년)
2.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3.30~1890.7.29)
3. 신디 셔먼 (Cindy Sherman, 1954~)
Ⅴ. 맺음말

참고문헌
그림목차

본문내용
3. 유산
프리다는 평생 디에고를 사랑했고 그의 아이를 갖고 싶어 했다. 하지만 그녀는 몸이 병약하여 여러 번 유산을 겪었는데, 이것은 그녀에게 큰 고통과 상처였다. 유산 후 그 내용을 담은 그림을 그렸는데, 바로 1932, 30.5x38이다. 한눈에 보아도 유산을 나타내는 그림임을 알 수 있는 작품이다. 공중에는 죽은 아기가 있고, 삭막한 평원 위에 떠있는 프리다는 작고 연약하며 고독한 모습이다. 그녀는 하혈을 하고 있으며, 침대에 누워 울고 있다. 아이를 잃고 병원에서 느낀 감정의 반영인 것이다. 그 외에 1932, 30.5x35, 1932, 31.7x23.5등이 그녀의 고통을 형상화하였다.
1940년대 말의 프리다의 건강은 극도로 악화되어 걷는 것조차 힘겨워 했다. 이후 프리다 칼로는 진통제 없이는 작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고통에 시달렸다. 프리다가 죽기 1년 전인 1953년의 작품인 (뭔지 모르겠어요) 은 이전 작품들보다 확실히 정밀함이 떨어진 느낌이다. 아마도 점점 강해진 약물처방의 영향으로 보인다. 이 시기의 작품들의 전반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프리다 칼로는 평생 자신을 심도 있게 관찰하고 분석했다. 자화상은 자기 자신의 내면으로 파고들어 자신과 세계를 재해석 하는 방식이다. 그녀의 자화상은 평생 자기를 들여다보는 것을 버릇처럼 하면서 그녀의 주체적인 정체성을 끊임없이 확립한 흔적이며 그녀의 분신이다.

Ⅳ. 다른 작가들의 자화상 비교
1. 렘브란트 하르먼스 판 레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년-1669년)
첫 번째로 비교해 볼 작가는 렘브란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송미성, “프리다 칼로의 생애와 자화상 연구”, 군산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8
- 마이크 곤잘레스, 『벽을 그린 남자 디에고 리베라』, 책갈피, 2002
- 황영옥, 『사랑과 고통을 그린 화가 프리다 칼로』, 이룸출판사, 2005
- 르 클레지오, 『프리다 칼로& 디에고 리베라』, 다빈치, 2001
- 헤이든 헤레라, 『프리다 칼로』, 믿음사, 2003
- 안드레아 케텐만, 『프리다 칼로』, 에북스, 2005
- 프리다칼로, 『나, 프리다 칼로 프리다 칼로의 편지와 자화상들』, 다빈치, 2004



- 현혜정, “렘브란트(Rembrandt)의 자화상 연구”,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7
- 박정옥, “렘브란트의 인물화 연구: 자화상을 중심으로”, 대구 대학원, 석사 논문, 2007
- 한지석, “현대미술에서 표현된 자화상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1
- 신경애, “현대사진에 나타난 셀프 포트레이트의 내면성 연구: 신디 셔먼, 낸 골딘, 앤디 워홀을 중심으로”, 경성대 멀티미디어 정보예술대학원, 석사 논문, 2001
- 이애련, “신디 셔먼의 작품에 나타난 자아정체성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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