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작가][리얼리즘 작가]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게오르크 뷔히너,고트프리트 켈러,귀스파브 플로베르,테오도르 폰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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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주의 작가][리얼리즘 작가]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게오르크 뷔히너,고트프리트 켈러,귀스파브 플로베르,테오도르 폰타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
1. 임멘 호수 Immensee, 1850
2. 저택에서 Auf dem Staatshof, 1858
3. 백마의 기수 Der Schimmelreitter, 1888

Ⅲ.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게오르크 뷔히너

Ⅳ.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고트프리트 켈러
1. 녹색의 하인리히 Der grüne Heinrich, 1판 1854-1855, 2판 1879-1880
2. 옷이 날개. Kleider machen Leute, 1874)

Ⅴ.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귀스파브 플로베르

Ⅵ.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폰타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낭만주의 문학이 세력을 잃고 사실주의 문학이 대두하였다. 사실주의란 말은 보래 화가 G.크르베의 화풍에서 유래하여 문학에 적용된 것인데, 특히 소설에서의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 작가로는 G.플로베르․소(小) 뒤마․A.도데․G.모파상․공쿠르 형제․E.졸라 등을 들 수 있다.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1857)》은 사실주의의 본격적인 등장을 뜻하였고, 《부바르와 페퀘셰(1881)》에서는 사실주의에 더욱 철저하였다. 공쿠르형제의 《제르미니 라세드퇴(1865)》나 졸라의 《테레즈 라캥(1867)》이 연이어 나옴으로써 사실주의의 틀이 잡혀가게 되었다. 졸라는 현실의 충실한 재현에 만족하지 못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실험과학의 실증주의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른바《실험소설론(1880)》을 통해 자연의 문학이론을 발표하였으며, H.A 텐의 사회환경론이나 심리학자 C.베르나르의 영향을 받아 작품에 적용하였다. 그의 대작 《루공마카르 총서(1871~93)》는 5대에 걸친 유전적 결함들을 생물학적으로 연구한 이채로운 소설이다. 졸라와 같은 자연주의 작가로는 도데․모파상이 있으며, 특히 모파상은 300여 편의 단편 소설로 자연주의 문학의 완성자로 일컬어진다. 한편 사실주의 연극은 E.오지에에 의하여 개편 되었으며, 그의 《프와리에씨의 사위(1854)》 등의 풍속희극은 제2제정 때의 사회상을 담고 있다. 소 뒤마는 부르주아 사회의 편견과 인습을 고발한 문제극《춘희(1848)》를 발표하였고, 87년 H.베크의 사실극 《까마귀 떼》의 상연으로 무대 위에서도 자연주의가 실현되었으나 지나친 현실폭로로 오히려 관중의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자연주의의 붕괴는 J.엘리어트․R.키플링․F.M.도스토예프스키․L.N.톨스토이․H.입센․F.니체․G.단눈치오 등 외국작가의 극이 소개됨으로써 가속화되었다.

Ⅱ.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

슈토름은 서정시와 노벨레 작가로서 알려져 있다. 그의 서정시에서는 주로 고향과 가족에 대한 사랑을 애수에 젖은 어조로 읊으면서 목가적인 삶이 허물어지고 있는 현실을 개탄하거나 아니면 목가적인 삶을 과거사로 서술하면서 좋았던 옛 시절에 대한 회상을 자주 표현하였다. 그래서 그의 서정시를 두고 민중 체험시라고 지칭하기도 하는데 이는 독일 서정시의 전통과 시적 사실주의의 새로운 모색이라고 평가된다.
참고문헌
◈ 구중서(1992), 자연과 리얼리즘, 녹색평론
◈ 배중환 저(2001), 테오도르 폰타네의 소설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 스테판 코올, 여균동 역(1986),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미래사
◈ 우한용 외(1997), 문학 교육 과정론, 삼지원
◈ 플로베르, 박동혁 옮김(1994), 보바리 부인, 하서
◈ 한국 문학 교육학회(1997), 문학교육학, 창간호,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