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

 1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
 2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2
 3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3
 4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4
 5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5
 6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6
 7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7
 8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8
 9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9
 10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0
 11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1
 12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2
 13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3
 14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4
 15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5
 16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6
 17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7
 18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8
 19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19
 20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1. 콘텐츠

1-1. 콘텐츠란 무엇인가?
1-2. 미디어는 콘텐츠다 - 메시지에서 콘텐츠로
1-3. 콘텐츠의 새로운 개념, 디지털 콘텐츠
1-4. 콘텐츠의 분류

2. 콘텐츠 산업

2-1. 콘텐츠 산업이란 무엇인가?
2-2. 디지털 사회에서 컨텐츠가 부가가치 산업으로 대두된 이유
2-3. 콘텐츠 산업의 시장현황 및 수용현황
1) 웹 캐스팅
2) 게임 콘텐츠
3) 교육용 콘텐츠 (e-Learning)
4) 인터넷 영화 콘텐츠
5) 인터넷 음악 콘텐츠

3. 콘텐츠의 미래

3-1. 콘텐츠 산업의 발전 방안
3-2. 콘텐츠는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마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미디어가 '그릇'이라면 콘텐츠는 '음식'에 비유된다. 음식인 콘텐츠가 맛있지 않으면 그릇인 미디어는 쓸모가 없다는 뜻이다. 즉 미디어와 콘텐츠는 '공동운명체'다.
세계는 지금 디지털화로 인한 융합이 현실로 다가오는 시점에 있다. 기술적 융합은 산업 간 융합현상을 부추기고, 이는 곧 문화 콘텐츠 공급이 소수의 거대기업에 의해 지배됨을 의미한다. 즉, 문화 제국주의(Cultural imperialism)의 형성이다. 세계적 규모의 거대기업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그 동안 별개였던 각각의 역량을 하나의 '가치사슬'상에 집중시키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소수 초국적 기업에 의해 제작, 유통되는 문화 콘텐츠 통제력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될 것이다. 머독의 사례가 대표적인 경우다. 기술적 융합에서 비롯된 융합현상은 위성 및 케이블, ADSL을 이용한 초고속통신망의 체계적 확장과 더불어 융합된 서비스 창출로 이어진다. 또한 초고속통신망을 통하여 전 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은 통신과 방송, IT 융합의 집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고 세계화를 통하여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5천만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라디오가 38년, TV는 13년이 걸렸으나 인터넷은 단 4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우리는 이처럼 각광받고 있는 '콘텐츠(산업)'이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에 앞서 콘텐츠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송민정, , 2000.3.14
2. 심상민, , 김영사, 2002,
3. 콘텐츠비즈니스연구소 지음, , 조선일보 출판부 옮김, 2000
4. 최 영,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5. Keyes, J., Webcasting, , 1997
6. 김광호, ,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1998
7. 이인희, ,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1998
8. 김경수, , 제7회 목동포럼 발표문, 1999년 11월
9. 조용권, 고정민, ,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2000년 5월.
10. 전석호, 」, 태영출판사, 2003
11. 유승호, , 전자신문사, 2002
12. 강이철 박기용,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1
13. 2001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시장조사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1. 2
14. 박문석, , 도서출판 신유, 2022
15. 송해룡, ,. 다락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