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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역사
    1.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일제시대

    Ⅲ.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사상
    1. 연기(緣起)와 평등사상
    2. 자비(慈悲)와 보시(布施)사상
    3. 복전(福田)사상
    4. 보살(菩薩)과 정토(淨土)사상

    Ⅳ.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현황
    1. 시설의 특성
    2. 시설의 종류
    1) 생활시설
    2) 편의시설
    3) 교육시설
    4) 의료시설
    5) 여가시설
    3. 운영주체
    4. 설립․위탁운영시기
    5. 시설의 위치
    6. 직원 수
    7. 이용․수용실태
    8. 자원봉사자․후원자
    9. 대상자별 시설유형
    10. 대상자별 설립․위탁운영시기
    11. 대상자별 지역분포
    12. 이용․수용시설별 설립․위탁운영시기
    13. 이용․수용시설별 지역분포

    Ⅴ.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선방안
    1. 재정과 인력의 확보
    2. 시설운영지침과 프로그램 개발
    3. 법제화 방안

    Ⅵ.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는 “인간의 정신적인 만족과 물질적인 욕구의 충족”이라는 두 가지 명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아무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지라도 그 서비스의 수혜자가 행복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사회복지가 될 수 있다. 정보화사회에서 사회복지는 물질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은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 고도 정보화사회로 진행될수록 사회는 점차 물질적 풍요와 경제적으로 윤택한 생활을 향유할 수 있다. 그러나 반대로 컴퓨터를 통한 비인간적 대화와 서비스가 강조됨으로 인하여 따뜻한 정을 느끼는 인간적인 사회복지는 오히려 축소될 가능성도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일부는 현실로 나타나는 경향도 있다.
    인류의 생활은 항상 과학기술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언제나 개인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을 보장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었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질과 행복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보장하는가에 대한 명백한 근거를 설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 … 중 략 … ≫




    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역사

    1. 삼국시대

    1) 고구려

    고구려의 불교복지사업은 몇몇 고승들의 행적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혜자 스님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일본에 건너가 성덕태자의 스승이 되어 국가 시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었다. 특히 그는 불교복지사업의 종합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일본의 사천왕사의 창건을 비롯하여 걸인구제, 지하수 개척사업 등 다양한 복지사업에 관여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것은 결국 혜자의 본국이었던 고구려에서도 이와 유사한 시책 또는 사업이 존재했으리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2) 백제

    백제의 불교복지사업에 대해 살펴보겠는데 백제도 고구려와 유사하게 고승들의 행적과 관련해서 복지사업이 추측되는 정도이다. 주요 승려들로는 겸익, 관륵, 도장 등을 들 수 있으나 그들의 불교적 사상이외에 구체적인 사례로서 복지사업과 관련되는 것은 발견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권경임(2007), 불교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 한국종교간대화학회
    강남석(2000), 불교사회복지사상에 관한 서설적 연구, 대전대학교
    김륭소(1990), 불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대구대학교
    보각(1996), 사회복지의 현황과 불교사회복지의 전망, 중앙승가대학교
    이윤안(2009), 불교사회복지의 실천사상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전준호(1999), 불교사회복지의 기본사상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