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

 1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1
 2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2
 3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3
 4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4
 5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5
 6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6
 7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7
 8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8
 9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9
 10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序論)


Ⅱ. 본론(本論)

1. 근대역사학의 성립과 민족주의적 역사의식

2. 식민사관
1) 식민사관의 성립과 확대
2) 식민사관의 내용

3. 민족주의사학
1) 1910ㆍ20년대 민족주의사학의 형성
2) 1930ㆍ40년대 민족주의사학의 발달

4. 사회경제사학
1) 한국사상의 비판과 극복
2) 사적 유물론의 적용과 한계

5. 실증주의사학

6. 신민족주의사관
1) 신민족주의론
2) 신민족주의사학


Ⅲ. 결론(結論)


◐ 참 고 서 적 ◑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근대역사학이란 보편타당성을 강조한 과학적 역사와 독립적인 학문으로 정착한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경사일체(經史一體)의 중세사학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학문적 독자성을 찾아야 하며 나아가 역사의 주제가 정치중심에서부터 사회경제문화 등 사회전반의 문제로 확대되면서 ‘인과관계에 의한 사회발전을 구명하는 동시에 역사의 주체가 ’지배자로부터 피지배자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은 제국주의의 침탈과 일제 식민지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서구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개과정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일ㆍ독립운동의 추진이라는 민족적 과제와 함께 성장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근대역사학은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발달하였다. 17ㆍ8세기 이후 일련의 사회변동이라는 내적 발전과정에서 전통사학에 대한 극복의 바탕은 마련되었으나 그 구체적인 성장은 개항 후 서구적 학문의 수용과 시민계급의 대두에 따른 국민의식의 성장과 더불어 식빈지 사회에 대한 반동으로 촉진되었다.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무엇보다도 역사학으로서의 독립성과 민족사학으로서의 독자성이 함께 달성되어야 하는 과제와 전통적인 지배층을 중심으로 한 낡은 역사관을 극복하여야 하는 동시에 역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시켜야 한다. 여러가지 혼돈 속에서 해방 후 민족분단으로 남한은 실증사학이 민족주의사학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게 되었고, 북한은 사회경제학이 주도함으로써 지역적으로 분리된 채 정리되었다. 그래서 한국역사학의 발전과저을 살펴보았다.

Ⅱ. 본론(本論)
1. 근대역사학의 성립과 민족주의적 역사의식
우리 역사학이 근대역사학으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문 그 자체로서 근대성을 가져야 하는 학문적 전환과 식민사관에 의한 한국사상(韓國史像)의 왜곡에 맞서야 하는 역사의식의 문제가 전제되어야 했다.
참고문헌
『한국사학사(韓國史學史)』, 「한국 근대역사학의 성립과 발전」, 신형식, 삼영사, 1999.
『한국사학사의 연구』, 「일제시대의 반식민사학론」, 강만길, 을유문화사, 1985.
『사학연구』, 「호암 문일평의 외교인식」, 김광남, 1984.
『문학과 지성』, 「우리나라 근대사학(斤代史學)의 발달 2 -1930,40년대의 실증주의역사학」,김용섭, 1972년 가을호.
『문학과 지성』, 「우리나라 근대역사학(斤代逆史學)의 발달-1930,40년대의 민족사학」, 김용섭, 1971년.
『단재신채호전집-상(上)』ㆍ『독사신론』, 신채호, 형설출판사, 1977.
『한국사 시민강좌』, 「반도적 성격론 비판」, 이기백, 일조각, 1987.
『아세아』, 「사대주의의 문제점-사대주의라는 용어와 그 유형의 검토」, 이기백, 1969년.
『한국사론-6』, 「일제관학자들의 한국사 서술」, 이만열, 국사편찬위원회, 1979.
『아세아』,「한국사의 타율서론 비판-소위 만선사관의 극복을 위하여」, 이용범1963년 3월호.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