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통합교육의 효과 연구 보고서

 1  조기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통합교육의 효과 연구 보고서-1
 2  조기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통합교육의 효과 연구 보고서-2
 3  조기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통합교육의 효과 연구 보고서-3
 4  조기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통합교육의 효과 연구 보고서-4
 5  조기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통합교육의 효과 연구 보고서-5
 6  조기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통합교육의 효과 연구 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기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통합교육의 효과 연구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의의
2. 조기통합교육의 필요성
3. 유아의 사회성 발달
4. 유아의 언어발달
5. 통합교육의 효과
6.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효과
7. 비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효과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의의
통합이란 비장애유아들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장애유아들 배치하는 것을 말하며 통합교육은 장애유아들이 교육적 혜택을 모두 누리도록 통합화를 통한 정상화를 목표로 한 교육이다. 그러므로 장애유아에 대한 제한적 환경을 최소화하는 교육을 말한다. 통합교육의 가장 중요한 이념은 인간에 대한 평등의 문제이다. 그것은 공명정대하고 윤리적이며 공평한 조치로서, 힘써 쟁취해야 할 그 무엇이 아니고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권리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비록 분리교육이 잘애유아를 보다더 잘 돕기 위한 동기에서 취한 조치라 할지라도 평등의 가치를 넘어설 수 는 없는 것이다. 여기에 통합교육 실시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는 많은 연구결과에 힘입어 통합교육이 가장 인간적이고 최상의 길이라는 주장이 보편화되고 있다. 교욱에서의 통합은 특수교육이 요구되는 아동에게 또래의 비장애유아와 같이 활동하며 배울 수 있도록 그들을 일반학교나 학급에 배치하고 그들의 능력에 맞게 조정된 일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 이며, 정신건강 지원, 신체건강지원, 환경지원 등 그들의 요구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지원을 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비장애유아가 장애유아 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수용하는데 필요한 태도와 기술을 개발하게 하며,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삶의 질에 기여하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우정이 개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에 참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장애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실질적인 통합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일반교사 및 학교행정가들의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 교육과정의 수정. 비장애유아의 태도는 무엇보다는 중요하다고 하겠다.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