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해신드라마촬영지관광자원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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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사]해신드라마촬영지관광자원화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2
제 2 절 연구방법과 범위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범위 3

Ⅱ. 이론적 연구 4
제 1 절 관광지의 이론 4
1. 관광지의 개념과 유형 4
제 2 절 관광상품의 이론 6
1. 관광상품의 의의 6
2. 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6
3. 관광상품의 분류 13
제 3 절 관광마케팅의 이론 17
1. 마케팅의 개념 17
2. 관광마케팅의 개념 18
3. 관광마케팅의 특성 19
4. 관광상품과 관광마케팅 19
제 4 절 영상관광의 이론 20
1. 영상과 관광 20

Ⅲ. ‘해신’ 촬영세트장 개요와 현황 및 문제점 22
제 1 절 해신 촬영세트장 개요와 현황분석 22
1. 완도군 22
제 2 절 ‘해신’ 촬영지의 문제점 24
1. 시설상의 문제점 24
2. 관광객 방문 여부의 문제점 24
3. 도입시설의 문제점 25
4. 관광 안내정보제공에 있어서의 문제점 25
5. 지역상의 문제점 25

Ⅳ. 유사사례분석 25
제 1 절 국외사례 26
1. 유니버셜 스튜디오(Universal Studio) 26
2. 일본 도에이 영화촌 26
3. 중국 상해의 삼국성 26
제 2 절 국내사례 26
1. 서울종합촬영소 26
제 3 절 시사점 27

Ⅴ. ‘해신’ 촬영지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28
제 1 절 관광코스 개발 29
제 2 절 다양한 즐길 거리의 개발 31
1. 볼거리 31
2. 살거리 31
3. 체험거리 31
제 3 절 ‘해신’ 촬영세트의 이미지화 (테마설정) 31
제 4 절 홍보 및 마케팅 방안 32
제 5 절 지속적 연구와 보존 및 개발 32
제 6 절 기대효과 32
1. 관광산업활성화 효과 32
2. 경제적인 기대효과 33

Ⅵ. 결 론 33

* 참 고 문 헌 35



외국학자들의 개념 10
국내학자들의 개념 11
관광상품의 분류 15
관광상품화 내용 28
해신 촬영세트 주변관광 환경 28




관광의 삼위일체와 관광마케팅과의 관계 20



본문내용
오늘날 관광산업은 21세기를 이끌어갈 국가 전략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공해 없는 미래산업으로 그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또한 관광의 형태도 단순한 구경거리를 즐기고 감상하는 수준을 벗어나 특정한 테마를 가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문화적 체험의 역할을 강조한 형태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를 개발하기 위한 전략적 기획이나 노력도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WTO)에 따르면 21세기에 관광을 즐기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기존의 단순한 여행 행태에서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관광 행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문화관광부 관광진흥 5개년 계획내용에는 역사․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를 지원․육성하고 각 지방의 특색있는 관광상품을 개발 및 육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영화나 드라마의 촬영세트를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은 21세기 관광 행태추세에 부합하며, 문화와 관광을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방안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레저활동의 한 유형으로서 영화 관람과 텔레비전시청의 점유율은 항상 높게 유지되고 있다. (한국소비자 보호원, 2002) 근래 들어 한국영화의 질적 수준 향상과 더불어 관객수도 백만명 이상을 넘는 영화가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TV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영상 촬영지에 대한 관객 및 시청자들의 관심증가, 매스컴의 집중 조명, 지방자치단체의 개발의지 등이 겹쳐지면서 관광지화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2002년 이후 한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영상 촬영지의 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부산, 전주, 서울 등이 영상위원회를 설치하여 각종 영화와 드라마 촬영에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에서 촬영지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영화 또는 드라마를 통해 지역의 홍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진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KOFIC,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