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1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
 2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2
 3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3
 4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4
 5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5
 6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6
 7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7
 8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8
 9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9
 10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0
 11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1
 12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2
 13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3
 14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4
 15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5
 16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6
 17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7
 18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8
 19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19
 20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01 분석
02 추가자료
03 주제
04 활동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01 문헌조사
< 유아 교육기관의 미술 교육 현황 >
유아 교육기관의 미술 교육 현황은 제한적인 부분과 더불어 발달에 맞는 적절성을 나타낸다. 제한점으로는 첫 번째로 재료부분에서 시중에 판매하는 재료를 제공하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미술재료는 다양할수록 유아들의 창의성이 증진됨으로 다양한 재료가 주어야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두 번째로는 장르부분에서 유아들은 종이접기 등 입체활동을 비롯하여 협동미술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리기의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는 활동에서도 유아들은 작업복이나 활동공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 시 보관이나 전시에 대해 시간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에 맞는 적절성의 부분으로는 유아에게 주 2-3회 정도의 주 활동시간과 자유놀이시간에 미술을 제공하는 것이며 20~40분간 길지도 짧지도 않게 구성하고 있었다. 또한 미술교육의 목표가 결과가 아닌 창의성의 발현에 중심을 두고 있었다. 신정숙(2006).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미술 교육의 운영 실태 : 경기도 유치원·보육시설·사설미술학원을 중심으로

< 유아 미술프로그램의 현황 >
유아 미술프로그램의 현황은 생태, 전통, 퍼포먼스, 통합이 존재했다. 전통 미술프로그램의 경우 재료는 폐품 민화 등이 있으며 민족의 역사와 신앙생활 풍속을 을 통해 유기체적 태도를 알 수 있고 기원과 조상의 삶의 흔적을 학습할 수 있음에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임양선(2000). DBAE에 기초한 유아전통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태 미술프로그램의 경우 자연물, 손끝놀이, 자연산책 등 있으며 인간의 행복을 위한 통제의 대상으로 간주하기 보다는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함에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관계를 깨닫게 한다. 김지현(2009). 유아를 위한 생태미술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퍼포먼스 미술프로그램의 경우 종이를 찢고 비비고 염색하는 등의 손이 아닌 여러 가지 행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자유성과 의지를 창의롭게 표현가능하며 치료적인 측면을 지닌다. 장미란(2010). 퍼포먼스를 활용한 아동의 미술활동에 관한 연구 : 취학 전 5~7세 아동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통합 미술프로그램으로는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서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며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유의사항, 평가(교사와 유아) 확장활동 단계로 구성할 필요가 있고 표현능력, 공간능력, 탐구능력, 언어표현능력 등이 발달 된 것을 볼 수 있었다. 김경희(2011).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프로그램 모형개발